“직전 집행부와의 회무 연속성 장점 최대한 살릴 것”
훈련기간 복무기간 산입·지역의사회 연계성 강화 강조

“이번 대공협 제 33대 회장 선거는 5년 만의 단일 후보였지만 제 32대 집행부와의 연속성을 확보했다는 가장 큰 특징을 지녔다고 생각합니다. 지난해부터 이끌어온 현안이 많은 만큼 이 특징을 장점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지난 17일 제 33대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회장으로 당선된 조중현 당선인이 선거 결과 발표 직후 본지(의학신문·일간보사)와 만나 밝힌 포부이다.

조중현 당선인이 ‘회무 연속성’을 포부의 첫마디로 강조한 이유는 제 32대 집행부에서 부회장으로 활동한 바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공협 집행부의 임기는 1년으로, 전후(前後) 회장단들이 회무 연결성을 갖추기에는 한계가 있는 기간이기에 연속된 정책을 펼치기 어려웠던 것은 사실이다.

특히 제 32대 집행부에서는 공보의 복무기간 단축 등 굵직한 현안을 다뤄 차기 집행부와의 연속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것으로 평가돼 왔다.

실제로 조중현 당선인이 임기 동안 진행하겠다고 약속한 공약 중 핵심 사업은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이는 제 32대 집행부가 추진하던 공약과 일맥상통한다.

우선 제 32대 집행부가 공론화에 성공한 공보의 복무기간 단축으로, 정확히는 ‘공보의 훈련기간의 복무기간 내 산입’이다.

조중현 당선자는 “지난해 정기국회에서 복무기간 단축과 관련한 병역법, 농특법 등 3개의 개정안이 통과되지 못해 계류 중”이라며 “오는 2월에 열릴 예정인 국방위 임시국회에서 재점화 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입법기관과 별개로 임시국회가 열리는 시점에 헌법소원을 내 국회를 압박하겠다는 계획도 세운 조중현 당선인이다.

조 당선인은 “제 32대에서 시작한 복무기간 단축 현안의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제 33대 집행부의 첫 과제”라며 “만약 원하는 방향으로 끝이 난다면 전후 회무 연속성의 큰 성공사례가 되는 계기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의사회, 대공협, 도공협(각 시·도 공보의 대표)과의 연계이다.

이는 지자체의 관리를 받고 있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해결하기 힘든 공보의들의 권익신장과 나아가 지역주민에게 필요한 정책들에 젊은 의사들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기 위한 아이디어인 것.

조중현 당선인은 “지난해 부회장으로 활동하면서 전국 지역 시도 공보의 대표들을 만나면서 생각하게 된 방법”이라며 “대공협과 각각의 지역 도공협이 공조해서 하나의 의견을 널리 주창할 수 있는 다양한 창구를 만들자는 공감대는 이미 형성됐다”고 말했다.

조 당선인은 “여기서 핵심은 서로 특성이 다른 지자체의 상황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지역의사회와의 연계 및 협조”라며 “앞서 전라남도의사회와 전라남도공보의협의회 대표, 대공협이 간담회를 개최해 실제 사례를 만들었고 이를 확대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세 번째 핵심 공약은 공중보건의사의 정확한 업무범위를 설정해 소위 ‘의료 빈틈’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의 본격화이다.

조중현 당선자의 설명에 따르면 현재 공보의들은 특별한 분야의 전문의 진료를 강요받는 등 주 업무 범위가 불명확하다.

이에 현재 공보의들에게 배포되고 있는 질환 중심의 ‘진료지침서’를 업무 중심의 ‘업무지침서’로 변경·제작하고 보건소장, 가정의학회, 보건복지부 등과 정확한 공보의 업무범위 설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논의하려는 것도 조중현 당선인의 계획이다.

이 외에도 조중현 당선자는 지역보건법 시행규칙에 명시된 전문 인력 배치기준(보건지소 간호사 또는 간호조무사 3인 배치)을 ‘강제조항’으로 개정해 섬이나 도서지역이 충분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실효성을 높이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조 당선인은 “3가지 중점 공약 외에 회원들을 위한 복지 혜택 확대는 임기 중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며 “보건지소에서 근무하는 공보의들 뿐만 아니라 통일부 산하 근무, 역학 조사관 근무 등 다양한 직역의 공보의들도 집행부로 섭외해 33년 역사의 대공협 내실을 더욱 다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