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동탄성심병원, 노인 BMI와 사망률 연관성 분석…노인 비만과 사망률 관련 없어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국내 의료진이 노인 비만과 사망률은 관련이 없다는 내용의 연구 결과를 발표해 주목된다.

한림대동탄성시병원 가정의학과 윤종률 교수(사진 왼쪽)와 조정진 교수

즉, 비만은 만성병의 주요원인이고 수명을 단축시킨다고 알려져 있지만 노인의 경우 BMI와 사망률의 연관성은 젊은층과 다르다는 것.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가정의학과 윤종률․조정진 교수 연구팀은 최근 ‘한국 노인에서 BMI가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통해 노인 국내비만기준인 25kg/㎡ 이상에서 사망률이 가장 낮고 오히려 BMI 수치가 낮을수록 사망위험이 높아졌다고 17일 밝혔다.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노인코호트 자료에서 65세 이상 노인 17만639명을 대상으로 5년간 추적 관찰해 BMI가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연구팀은 정확한 분석을 위해 BMI 외에도 혈당·혈압·콜레스테롤·체중 등의 신체상태와 음주·흡연·운동·소득수준 등의 변수도 고려했다.

단, 5년간의 추적기간 중 1만8886명의 노인이 암,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으로 사망했다.

연구팀은 22.5~24.9kg/㎡를 기준(사망위험:1)으로 잡고 BMI에 따른 사망률을 분석했는데 이 결과 기준보다 BMI가 낮을 때 사망위험이 증가하고 오히려 기준보다 BMI가 높을 때 사망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MI와 심혈관계질환 및 암으로 인한 사망위험 연관성.

비만으로 분류되는 BMI 25~27.4kg/㎡에서 사망위험은 남성은 0.86, 여성은 0.84로 나타났으며 BMI 27.5~29.9kg/㎡에서의 사망위험도 남성은 0.79, 여성은 0.89로 둘 모두 기준보다 낮았다.

아울러 세계보건기구의 비만기준인 BMI 30kg/㎡ 이상에서도 사망위험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을 정도로 높아지지 않았다.

반면 비만학회가 정상 체중으로 판단하는 BMI 22.5kg/㎡ 이하일 때 사망위험이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BMI 17.5~19.9kg/㎡에서는 비만으로 평가되는 BMI 25~29.9kg/㎡보다 2배 이상 사망위험이 높았고 저체중인 BMI 16~17.4kg/㎡에서는 사망위험이 3배 이상 높았다.

특히 BMI가 증가하면 호흡기질환으로 인한 사망위험이 현저히 감소했는데 심혈관질환과 암으로 인한 사망위험도 역시 BMI가 25~27.4kg/㎡가 될 때까지 꾸준히 감소했다.

이와 관련 윤종률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 과체중 또는 비만이 사망위험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저체중에서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암으로 인한 사망위험이 BMI 증가에 따른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보다 높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BMI와 호흡기질환으로 인한 사망위험 연관성

윤 교수는 이어 “이번 연구결과 건강한 장수를 위한 노인의 BMI는 남성의 경우 27.5~29.9kg/㎡, 여성의 경우 25~27.4로 나타났다”며 “이에 따라 사망률을 고려한 노년기 적정체중 기준은 남성은 30kg/㎡ 이하, 여성은 27.5kg/㎡ 이하이므로 최소한 노년기에는 기존의 국내 기준으로 비만도를 적용하면 곤란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노년기 BMI는 영양상태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며 적절한 수치의 BMI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좋은 영양상태가 필요하고 이는 면역기능을 높이는 데도 기여한다.

조정진 교수 또한 “비교적 높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는 고령자의 전염병, 암,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번 연구에서도 BMI가 높은 노인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보였다”고 전했다.

BMI가 낮을수록 적은 체중과 근력 부족 등 노인의 허약증상을 더 악화시켜 사망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일반적 과체중 또는 비만으로 분류되는 노인들이 더 오래 생존할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는 것이다.

조 교수는 “우리나라는 젊은층 못지않게 노인층에서도 비만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큰 편”이라며 “하지만 노인은 적절한 영양상태가 중요하기 때문에 무리한 체중감량 보다는 적절한 영양섭취와 운동을 통해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논문은 SCIE 저널인 국제노년학노인의학 학술지(Geriatrics & Gerontology International) 최신호에 게재됐으며 국내 노인의 BMI와 사망률의 관계를 분석한 최초의 연구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