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WHO 국가협력전략 체결…국가 특성 반영한 전략적 우선 순위 과제로 선정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진행된 남북 보건의료 분과회담 모습./2018.11.07./개성-사진공동취재단 제공.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남북 보건의료 협력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WHO가 남·북한 보건 분야 상호 협력 중재자 역할을 수행하기로 해 주목된다.

보건복지부는 세계보건기구(WHO, 서태평양지역사무소 지역처장 신영수)와 16일 서울 글로벌센터에서 한국-WHO 국가협력전략(Country Cooperation Strategy, CCS)을 체결했다.

국가협력전략에는 대한민국 국민 및 서태평양 지역 주민의 건강 증진을 한국과 WHO의 공동 목표로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 우선순위에 WHO의 남·북한 보건 분야 상호 협력 중재자 역할 수행이 포함됐다.

정부와 WHO는 북한의 건강상태 개선을 위해 인력 및 재정지원이 필요하다는데 공감대를 형성, 이를 위해 WHO는 북한 보건문제와 관련해 중재자 및 정책 고문 역할을 수행하기로 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WHO와 체결하는 국가협력전략은 세 가지 기본원칙 하에 주요 전략적 우선 순위를 정해 각종 사업이 이행된다.

특히 전략적 우선 순위는 서태평양지역의 보편적인 과제와 각 국가의 특성이 반영된 전략이 혼재돼 설정되는데, 한국의 경우 남북 보건의료 협력 과제가 국가 특성을 반영한 우선 순위 과제로 설정됐다.

이에 반해 또 다른 전략적 우선 순위 과제인 ‘전통의학 의제 발전’은 서태평양지역 국가가 가지고 있는 지역 특성이 반영돼 포함됐다는 것이 복지부 측의 설명이다. 여기서 언급하는 전통의학은 한의학을 뜻한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이번 국가협력전략 체결로 한국과 WHO는 서로가 중요한 국제보건 분야 협력자 관계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면서 “한국과 WHO가 국가협력전략 달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면서 상호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