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급 이상 승진자, 여성 비율 절반 넘어…'공공기관 인사혁신의 모범사례로 거듭나겠다'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근로복지공단에서 여성들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어 주목된다.

근로복지공단은 2일 시행된 2019년 상반기 2급(부장) 승진 인사에서 승진자 19명 중 10명을 여성으로 임명했다. 2급 이상 승진에서 여성이 50%를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근로복지공단은 전체 여성 직원의 비율이 60%를 초과하고 있으며, 작년 신규채용에서도 여성 직원이 75%를 차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2급 이상 관리자 여성 직원 비율이 22%에 불과, 남성 직원이 차지하는 비율이 월등히 높았던 것으로 알려져 이번 승진 인사에서 여성들의 약진이 더욱 부각된다.

특히 이번 승진인사에서 10명의 여성 승진자 중 8명은 소속기관에서 배출되는 등 기존 본부 남성 직원 위주 관리자 임명의 조직문화를 벗어나는 큰 변화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평이다.

근로복지공단은 “이번 신임 여성 관리자 대거 임용은 현정부의 ‘채용․승진 등 인사 전반에 걸쳐 학력·지역·성별 등 차별을 시정하여 사회형평적 인사 실현’이라는 국정가치에 발맞추면서, 능력 중심의 평가를 통해 공단을 이끌어가는 여성 인재를 등용함으로써 여성 대표성을 높이기 위한 공단의 양성평등 정책에 힘이 실렸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공단 심경우 이사장은 “성별을 불문하고 열심히 일하면 누구라도 인정받을 수 있는 조직 내 양성평등 분위기 확산에 기여할 것이며, 공공기관 인사혁신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