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선제)산부인과醫, ‘의협 차원 통합 과정 어렵다면 대개협 이관’ 요구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직선제)대한산부인과의사회(회장 김동석)가 7일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에게 한 지붕 두 가족으로 나뉜 산부인과의사회 통합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특히 (직선제)산부인과의사회는 만약 의협 차원에서 통합에 나설 수 없다면 이를 대한개원의협의회(대개협) 측에 이관해줄 것도 요청했다.

산부인과 통합 투표결과

앞서 산부인과의사회의 내부적인 갈등을 해소하고, 이들의 봉합의 위해 지난달 15일부터 19일까지 K-Vontiin 시스템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는 의원급 의료기관 산부인과 전문의 2587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조사 항목은 △두 산부인과의사회 간 통합을 찬성하는지 여부 △직선제에 의한 회장 선출에 찬성하는지 여부 △직선제 회장 선거 시기 등이다.

이 결과 대부분 산부인과 의사들이 봉합을 원하고 있으며, 특히 10명 중 9명 이상이 직선제 회장 선거를 원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결과에도 두 산부인과의사회가 봉합에 난항을 겪자 대한산부인과학회 측에서도 설문조사에 수긍하지 않는 단체에 패널티를 주겠다고 공식화하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파견된 위원들의 학회 내 모든 위원직 해촉 및 회무 배제 △연수교육 등 학회 소속 교수들의 출장 및 좌장 활동 제한 △연수평점 불인정 의협 건의 등의 내용이 담겼다.

(직선제)산부인과의사회는 최대집 회장에게 “통합 의지를 의심받지 않도록 산부인과의사회 통합선거관리위원회의 구성과 선거 절차가 지연되고 있는 이유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산부인과 회원들에게 약속한 자신의 발언을 생각해 즉시 통합 선거 일정을 밝히고 실질적인 통합 절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직선제)산부인과의사회는 “단체 분규 시 의협에게 부여된 지도감독권에 따라 통합 일정에 불응하는 단체의 학술대회 연수평점 불인정, 의협 내 위원직 해촉 및 의협 회무 배제 등 실효적 조치를 즉시 이행하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직선제)산부인과의사회는 최 회장에게 의협의 지도·감독 권한을 대개협에게 이관할 것도 제안했다.

(직선제)산부인과의사회는 “최대집 회장은 산의회 통합을 주관하기 어려운 사유가 있다면 전임 회장의 선례에 따라 산의회 통합에 대한 의협의 산하단체 지도·감독 권한을 대개협이 대행할 수 있도록 즉시 업무를 이관하라”고 피력했다.

한편 이충훈 회장이 이끌고 있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서는 직선제와 달리 여전히 ‘정관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봉합에 난항이 예고된다.

앞서 이충훈 회장은 “기본적으로 정관이 있기 때문에 규정과 절차에 따라 통합과 회장 선거가 진행돼야한다고 본다”라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직선제)산부인과의사회는 “정관을 핑계 삼아 절대다수 회원의 뜻과 학회의 중재 노력을 철저히 무시하는 것은 이미 회원을 위한 단체로서의 존재 이유를 상실했다”며 “최대집 회장 역시 이러한 산부인과의사회의 비상식적 태도에 휘둘리고 끝내 통합 절차에 대한 회원들과의 약속을 포기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