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 중인 의료인 보호 대책 마련하겠다" 다짐
의료계 신년하례회서 '의료의 전문성 존중' 도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정부가 '의료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보건의료정책을 추진하고, 의료계가 요구하는 적정수가 보상방안을 마련할 것'을 재차 약속했다.

박능후 박능후 장관<사진>은 3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된 ‘2019년 의료계 신년하례회’에서 “정부와 의료계가 손을 맞잡고 우리나라 보건의료가 안고 있는 많은 과제를 해결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특히 이날 박 장관은 사흘전 환자가 휘두른 흉기에 찔려 숨진 임세원 교수에 대해 안타까운 심정을 내비쳤으며, 의료계와 함께 ‘진료 중인 의료인 보호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축사에서 “지난 70년간 볼모지에 불과했던 우리나라 의료를 선진국 수준으로 성장시킨 것은 의료인들의 헌신과 희생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생각한다”라며 “특히 지난해 의료계와 국회가 도와준 덕분에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낮추고 메르스 위협으로부터 국민들을 신속히 지켜내는 성과도 거뒀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보건의료계의 전문성과 자율성이 최대한 존중받고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박 장관은 “정부가 추진하는 모든 정책은 의료계의 도움과 협조 없이 결코 성공할 수 없음을 잘 알고 있다”라며 “정부는 진정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의료계와 지속적인 대화와 소통을 통해 보건의료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정부가 추진 중인 커뮤니티케어, 공공의료 확충,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등도 연착륙할 수 있도록 의료계와 함께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박 장관은 “정부는 국민들이 어디에서든, 어떤 질병이든 안심하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체계를 강화하고, 외상응급의료체계 강화, 권역책임의료기관 지정 등 의료의 공공성을 확충해 나가겠다”며 “지역 사회에서 노인과 장애인 등 지역사회 통합 돌봄서비스, 커뮤니티 케어를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 또한 차질 없이 이행해나가면서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지속적으로 낮추는 한편, 의료의 질 개선과 함께 의료인들이 걱정 없이 진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정수가 보상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