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유관산업 식품
우리 국민 가장 선호 수산물은 미역수산 식재료 '미역국-오징어-고등어' 순...수산 음식 '조기구이-갈치구이' 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우리 국민이 가장 선호하는 수산물은 미역이고 수산 음식은 미역국인 것으로 밝혀졌다. 다음으로 좋아하는 식재료는 오징어ㆍ고등어, 수산 음식은 조기구이ㆍ갈치구이였다.

비영리 사단법인인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은 해양수산부ㆍ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의 의뢰를 받아 올해 1년간 수행한 수산물 위생ㆍ안전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교육 참여자2180명을 대상으로 수산물과 수산 음식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가장 선호하는 수산물이 미역이라고 응답한 사람의 비율이 14.7%(397명)로로 최고였다. 오징어(13.3%)ㆍ고등어(9.2%)ㆍ새우(7.3%)ㆍ갈치(5.3%)ㆍ낙지(3.9%)였다. 최근의 인기를 반영하듯 연어(3.4%)란 응답률이 전체 7위로, 참치보다 많았다.

해조류 중에선 김(2.7%)ㆍ다시마(2.5%)가 각각 선호 수산물 순위 9위ㆍ10위를 차지했다. 일본인은 해조류 중 다시마, 한국인은 미역을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좋아하는 수산 음식은 미역국(13.1%, 352명)이었다. 조기구이(4.2%)ㆍ갈치구이(3.6%)ㆍ고등어구이(3.4%)ㆍ생선 회(3.2%)ㆍ오징어볶음(2.3%)을 가장 좋아한다는 응답률도 높았다.

갈치의 경우 구이의 선호도가 조림(1.7%)보다 두 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이정윤 기자  jyle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