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건강포럼, 공공보건전문가 위상 크게 약화-선거 논공행상 자리로 전락 우려도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광주광역시와 각 구청이 보건소장에 대한 평가방식으로 노조의 설문조사를 채택하자 이는 지역보건과 주민의 건강수준에 악영향을 끼칠수 있다는 입장이 나와 주목받고 있다.

광주전남건강포럼은 “노조원들의 불만사항을 설문조사해서 공공기관의 관리자를 평가하는 것은 전례도 없고 원칙에도 맞지 않다”며 “범용될 수 없는 불합리하고 무원칙적인 평가방식이 보건소장에게는 일사천리로 적용되는 지금의 상황은 공공보건전문가로서의 보건소장의 위상을 크게 약화시켰다”고 18일 지적하고 나섰다.

또한 “이번 사태는 현 공무원조직에서 보건조직의 위상을 보여주는 것이다”며 “공공보건전문가로서의 보건소장의 위상이 약화된다면 선거의 논공행상을 위한 자리로 전락될 위험이 높다”고 지역보건의 미래를 걱정했다.

특히 “규정에도 없는 설문조사가 감사와 징계로까지 이어지면서 보건소내 구성원간의 갈등과 분란이 일어난 반면 지역사회에는 어떤 긍정적인 기여를 했는지 의문이다”며 “향후에 갑질논란을 피하기 위해 보건소장이 소극적인 조직관리를 하게된다면 지역보건사업의 질적 저하가 초래될 것이다”고 예상했다.

이에따라 광주전남건강포럼은 성공적인 지역보건사업을 위해서는 광주시와 각 자치구가 보건소장을 포함한 공공보건기관의 전문인력 양성방안과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광주전남건강포럼은 광주·전남 공공보건의료분야 전문가들의 모임으로 지난 2005년 출범했으며 지난 민선7기 지방선거기간에 보건의료분야 정책의제를 개발해 공표했다.

한편 지난 9월 중순경 광주시의 한 보건소에서 직원들에 의해 소위 ‘보건소장에 대한 갑질논란’이 처음 제기된 이후 광주광역시 인사위원회는 공무원노조의 설문조사와 감사결과를 토대로 이 보건소장에 대해 직급강등을 통해 직위해제를 시키는 이례적인 결정을 내렸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