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활용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예방-프로포폴 등 허위처방 단속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정부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마약류대책협의회’를 개최, 올해 마약류 관리 성과를 평가하고 ‘2019년 마약류 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일반 수입화물 등을 이용한 마약류 밀반입 경로의 다변화, 규모의 대형화, 의료용 마약류의 오‧남용 및 불법 유출 지속 발생 등의 상황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19년 마약류 관리 종합대책의 주요내용은 ▲ 불법 마약류 밀반입‧유통 차단 ▲ 마약류 취급내역 전산보고 데이터를 활용한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예방조치 및 취약 분야 점검 강화 ▲ 마약류 중독 예방 및 치료‧재활교육 지원 확대 ▲ 마약류 관리 협업시스템 정비 등이다.

정부는 특히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예방조치를 취하고 취약 분야 점검도 강화한다.

식약처는 의사 개인의 마약류 처방·투약 정보를 전체의사의 것과 비교·분석해 그 결과를 의사에게 제공함으로써 적정처방을 유도한다.

또 마약류취급 전산보고 내역의 과학적 분석을 통해 프로포폴, 식욕억제제 등의 허위처방‧불법유출이 의심되는 사례에 대해 집중감시를 실시한다.

가정 내 의료용 마약류의 오‧남용 예방을 위한 수거‧폐기 사업의 안정적 도입을 위하여 정책연구를 실시한다.

정부는 마약류 중독 예방 및 치료‧재활교육 지원도 확대한다.

보건복지부는 익명성 보장 및 치료비 지원 등 치료보호사업 장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치료보호 수혜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법무부는 정신과 전문의 및 정신보건 임상심리사 등 전문인력을 추가 확보하여 집중과정 심리치료 대상자(8개 교정시설)까지 1:1상담 확대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