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분해성 수술용 봉합사, 글로벌 원사 시장서 점유율 1위 기록 등 성과

엄태웅 삼양바이오팜 대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삼양바이오팜(대표 엄태웅)이 한국무역협회 주최로 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55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5천만불 수출탑’과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삼양바이오팜은 미국, 유럽, 일본, 동남아, 중국, 남미, 아프리카 등 전세계 40여개국 140여 고객에게 항암제 ‘제넥솔주(성분명 파클리탁셀)’ 및 ‘제넥솔PM주’, 생분해성 수술용 봉합사 등을 자체 개발해 수출 중이다.

특히 삼양바이오팜이 개발, 생산하는 항암제 제넥솔은 50% 이상의 점유율로 파클리탁셀 제제 중 국내 판매 1위를 기록 중이다. 삼양바이오팜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유럽과 일본 GMP(우수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승인을 모두 받은 생산 시설에서 파클리탁셀과 항암제 완제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삼양바이오팜은 국내 최초로 생분해성 수술용 봉합사 개발에 성공하고 1997년부터 상업 생산을 시작했다. 현재 삼양바이오팜은 미국, 일본, 유럽, 동남아, 중남미, 아프리카 등 40여개국에 생분해성 봉합사를 수출 중이며 글로벌 원사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이다.

아울러 삼양바이오팜은 생분해성 수술용 봉합사 개발과 생산을 통해 축적한 기술을 바탕으로 산화재생셀룰로오스(ORC) 지혈제 개발도 세계 두 번째로 성공했다. 삼양바이오팜은 2015년 ‘써지가드’란 이름으로 해당 제품을 국내 출시하고 현재 미국, 중국, 유럽 등으로의 수출을 추진 중이다. 최근에는 생분해성 소재 기술을 활용해 미용성형 제품 시장 진입도 준비 중이다.

삼양바이오팜 엄태웅 대표는 “삼양바이오팜은 내외부와의 소통을 통한 개방형 혁신을 추진해 성장하고 있다”며 “판교의 삼양디스커버리센터와 미국의 삼양바이오팜USA 두 곳을 거점으로 글로벌 기업, 연구소 등과 협업해 면역항암제, 희귀의약품 분야에서 신약 개발에 도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양바이오팜은 △약물전달시스템(DDS)을 적용한 항암제 △미래 항암치료를 주도할 신약 △첨단생분해성소재를 활용한 의료기기(MD) 등의 세 가지 분야에 R&D및 사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