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난립 방지 위해 약가 인하 검토 중…제약업계, '비상 사태' 인식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제네릭 약가 일괄 인하 카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관련 업계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7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복지부는 제네릭 의약품 전반에 대한 개선안을 검토, 일괄 약가인하 등 약가제도 변경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복지부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제네릭 의약품 제도 개선에 대해 부처간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식약처는 제네릭 의약품 허가 등 사항에 대한 의견을, 복지부는 약가제도 개선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같은 고민은 현재 국내 제네릭 의약품이 너무 많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현재 제네릭 의약품이 너무 많다는 점에 부처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복지부는 일괄 약가인하 등 약가제도 검토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아직 구체적인 안은 나오지 않은 상황이지만, 검토안 중 하나임을 부인하진 않았다.

복지부 관계자는 “약가제도 개선 등에 대한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있지 않으며, 앞으로도 계획은 아직 없다”면서 “언제 구체적 안이 나올지도 미정이며 부처간 협의하에 제네릭 의약품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제약계는 ‘비상 사태’로 인식하고 있다. 특히 일괄 약가 인하의 경우, 아직 신약 개발로의 체질 개선이 이뤄지지 않은 대다수의 국내 제약업체로서는 큰 폭의 매출 감소가 우려된다.

오리지널 의약품을 다루고 있는 제약업체 또한 정책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제네릭 약가가 떨어지면서 혹여 오리지널 약가까지 떨어지지 않을까 노심초사 중이라고 관계자들은 전한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발사르탄 사태가 직접적인 원인은 되진 않았겠지만, 복지부와 식약처의 제네릭 난립 책임 떠넘기기가 결국 제네릭 한파로 이어진 모양새”라면서 “정부에서는 허가와 약가 둘 모두를 건들 생각을 하고 있는 듯 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