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환자 정기적 흉부 X선 검사 필요…질병관리본부, 관련 대책 ‘깜깜무소식’

현재 결핵 현황 파악과 예방 홍보 등은 해당 부서에서 적극 진행되고 있지만, 정작 종합 대책을 이끌어가는 정책 파트의 성과는 지지부진하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사진은 질병관리본부가 제작, '한국PR대상'에서 대상의 영애를 안은 2018 결핵예방 영상광고 'ㄱㅎ' 중 일부. 질병관리본부 제공.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고령 환자가 많은 요양병원이 결핵 사각지대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그럼에도 불구, 관련 부처는 제대로 정책 마련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는 30일 제 48호 ‘주간 건강과 질병’에 ‘일개 요양병원 결핵 역학조사 사례’를 게재, 요양병원 내 결핵 관리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질병관리본부 결핵조사과가 진행한 결핵 역학조사 내용을 살펴보면 2016년 5월 일개 요양병원에서 결핵환자가 발생한 이후 2017년 7월까지 총 12명의 결핵환자가 발생했다.

결핵균 유전형 검사를 시행한 9명 중 3명의 유전형이 일치했고, 6명은 각기 다른 유전형을 보였다. 보고서는 요양병원 내 결핵 전파가 일부 이루어지긴 했으나 다수의 환자는 기존에 획득한 결핵균이 재활성화되어 결핵이 발병한 것으로 추정했다.

보고서는 요양병원 내 전염성 결핵환자 발생 시 결핵 역학조사를 실시해 결핵환자 및 잠복결핵감염자를 발견하여 치료하도록 하고 있으며 요양병원 결핵 관리를 위해 의료종사자를 대상으로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결핵조사과의 업무를 소개하고 있다.

문제는 대응‧예방 대책 관련 정책 추진이 지지부진하다는 점이다. 보고서를 작성한 결핵조사과는 ‘대다수의 요양병원이 결핵환자 격리를 위한 병실이 부족하고, 정기적인 흉부 X선 검사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향후 체계적인 결핵 관리를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럼에도 불구, 현재 질병관리본부 내에서 결핵 관련 정책을 추진해야 하는 결핵‧에이즈예방관리과는 결핵조사과가 진행한 현장 데이터와 정책적 제언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핵‧에이즈예방관리과 관계자는 “2차 결핵관리 종합대책에 요양병원 환자에 대해 연 1회 흉부 X선 검사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돼있다”면서도 “상세 내용은 아직 진행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의료계 관계자는 “연간 요양병원 환자 수와 X선 검사 단가만 계산해도 연간 추계가 나온다”면서 “그 간단한 것을 파악하고 있지 못하다는 사실 자체가 정책 추진 의지가 없단 점을 여실히 보여 주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