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생중계 통해 의료인 편입문제, 성분명처방, 약국관리 프로그램 등 현안 다뤄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대한약사회의 차기 회장을 노리는 최광훈 후보와 김대업 후보가 정책 토론회에서 맞붙었다. 이번 토론회에서 두 후보는 의료인 편입문제와 성분명 처방, 약국관리 프로그램의 문제해결 방식 등 약사사회가 현재 필요로 하는 정책들을 두고 접전을 벌였다.

또한 최광훈 후보에 의해 김대업 후보의 빅데이터사업과 관련한 재판문제가 다시 불거지며 분위기가 험악해 지기도 하는 등, 두 후보는 각 주제마다 이견을 보이며 약사 유권자들의 표심을 잡기 위해 총력을 다하는 모습이었다.

왼쪽부터 기호2번 김대업, 문재빈 중앙선관위원장, 기호 1번 최광훈

대한약사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문재빈)는 지난 29일 대한약사회관에서 '제39대 대한약사회장 선거 후보자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사회자가 질문을 선정하는 현안토론과 후보자들간의 공약토론의 형식으로 진행됐다.

약사를 의료인으로?

우선 현안토론에서 '약사를 의료인으로 편입시켜야 하는가'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최광훈 후보는 “의료인으로 편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약사들이 1년에 1800여명이 새로 진입하는데 향후 과잉이우려되기 때문에 직역확대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 후보는 “미국에서는 백신이나 간단한 주사제는 허용하는데 우리도 커뮤니티케어가 부상하는 상황에서 방문의료, 방문간호는 있는데 방문약사는 없다”며 “약사도 의료인이면 충분히 할수 있었던 부분 득이 많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김대업 후보는 “약사를 의료인으로 편입시킨다는 주장에 어폐가 있다”며 “약사는 현재 5억건에 달하는 처방조제를 하고 병원약사들은 이미 환자들을 만나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 후보는 이어 “게다가 현재 의료법과 약사법으로 분리돼있는 상황에서 쉽게 의료인으로 편입해야한다는 말은 위험한 생각”이라고 우려했다.

최 후보는 이에 “의료인에 편입이 된다고 해서 약사법이 의료법을 따라가야하는 법은 없다”며 “간호사도 간호사법을 가지고 있고 각자가 가진 법의 영역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견없는 성분명 처방 문제

토론회의 다음 주제는 성분명 처방으로 옮겨갔다. 김대업 후보는 주제 답변에 앞서 최광훈 후보가 언급한 간호사법은 없다고 짚으며 답변을 이어갔다.

김 후보는 “INN(국제 일반명 처방)이 선행되야 할 것”이라며 수많은 제네릭에 대해 성분명과 회사명을 하는 방법이 대체조제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바꾸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포장만 다르고 성분과 제조사가 같은 약도 존재하기 때문에 그런 약들에 대해서는 의사에게 통보없이 조제할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생각 중”이라며 “특히 공공의료를 중심으로 먼저 효능별, 지역별 시범사업을 추진해 진행경과를 통해 본 사업을 준비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최광훈 후보는 김대업 후보의 의견에 동의했다. “스페인에서도 7년정도 했더니 11조 정도 절약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우리도 비슷한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최 후보는 “성남시 의료원이 내년에 개원하는데 여기에 성분명 처방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약국 전산프로그램, 안 쓴다고 모르는 것 아냐'

이어진 상호토론에서는 김대업 후보가 “최 후보는 약국전산부분에 대한 공약이 없다”며 “PM2000이나 팜IT3000 같은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이 없어서 그런 것 아니냐”고 질문했다.

이어 최광훈 후보는 “해당 프로그램을 안 쓴다고 모르는 것은 아니”라며 “전문가들에 의해서 프로그램에 대한 검토나 세부 보완 사항을 논의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김대업 후보는 “내년 새 집행부는 약사들이 현재 불편을 느끼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반드시 해결해야 되는 문제들이 분명히 있는데 최 후보는 공약도 없고 한번도 사용을 하지 않았다고 해서 질의한 것”이라고 응수했다.

초유의 관심사 vs 네거티브

이후 이어진 청중질문에서 한 약사는 김대업 후보에게 “지금 대한약사회 선거 초유의 관심사에 대해 질문하고 싶은데 관련해서 팩트를 알려달라”며 “빅데이터 관련해서 무죄를 자신하는데 정말 무죄라고 자신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김대업 후보는 “초유의 관심사인지 네거티브인지 의문이 들고, 벌써 수도 없이 언급했지만 한번 더 말씀 드리겠다”며 “과거 빅데이터 개념이 없을 때의 일이지 개인적인 부분도 아니다”고 대답했다.

이어 김 후보는 “지금 문재인 정부도 빅데이터와 관련해서 관심이 많고 법개정을 통해 비식별정보에 대한 사용을 추진하고 있으니 무죄가 될 것은 확실하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