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주 52시간·일련번호 제도 시행으로 현실적 어려움
의약품 배송 시스템 변화 필요…약사회 도움 절실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의약품유통업계가 현재 약국 의약품 배송 1일 3~5배송 체제 변화가 절실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일부 지방 지역에서 의약품유통업체와 약국들이 배송 체제 변화에 동감하고 우선적으로 토요일 배송을 하지 않기로 했다.

이같은 배송 체제 변화는 내년부터 시작되는 일련번호 제도를 비롯해 최저임금 인상, 주 52시간 등 제도 변화에 따른 것이다.

현재 상태의 1일 3~5배송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물류센터 확충, 인력 보강 증이 필요하지만 의약품유통업체 현실상 이를 감당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내년 최저임금이 인상돼 의약품 유통업체의 고용은 더욱 어려운 위기에 놓였다.

업계 특성상 최저 임금 대상자가 많아 내년부터 임금 인상 부담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추가 고용이 힘든 실정이다.

여기에 제약사들이 꾸준히 의약품 유통 비용을 인하하고 있어 필요한 자금은 많은데 수입은 줄어 들고 있어 시설, 인력 보강이 어려운 상황이다 .

일각에서는 이번 배송 체제 변화를 계기로 약국에서도 적정 재고 보유량을 체크하는 등 의약품 재고 관리 시스템 변화도 기대하고 있다.

의약품유통업계 관계자는 "최저임금·주 52시간·일련번호 제도 시행으로현행 1일 3~5배송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며 "제약사들은 꾸준히 마진을 인하하고 있어 시설, 인력 충원에 투자하는 것도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같은 업계 어려움을 인지하고 의약품유통협회도 약사회 등과 의약품 배송 체제 변화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지만 여전히 일부 지역은 하루 10배송을 하며 약국의 과도한 배송 주문이 문제가 되고 있어 배송 변화가 쉬워 보이지는 않는다.

하지만 서울시유통협회가 중소업체간 배송 개선사항에 합의하는 등 실질적인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어 향후 어떤 결과물을 도출해 낼지 주목된다.

의약품유통협회 관계자는 "현재의 어려움을 논의하고, 특히 1일 3배송 관행을 바꿔야 한다는 데 공감이 이뤄지고 있다"며 "유통업계의 현안 해결을 위한 돌파구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