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요양병원협회, 정부 '요양병원 비리 지목' 유감---국민 오해 없게 바로잡아야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회장 이필순)는 지난 "제2차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발표된 생활적폐 중 사무장병원 문제를 "요양병원 비리"로 적시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요양병원협회는 21일 발표한 성명에서 "요양병원 비리"로 지목된 내용의 핵심은 사무장병원 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요양병원이 대표적인 부정 기관으로 표기되어 국민의 오해를 사게 됐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실제 경찰청이 발표한 ‘생활적폐 특별단속 결과(단속기간 : 2018. 7. ~ 10.)’ 병원별 구분한 자료를 보면 사무장병원은 기타 사무장병원이 55개소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요양병원이 23개소, 한방병원이 8개소로 드러났다.

(개소)

사무장요양병원

사무장한방병원

기타 사무장병원

(요양·한방 제외)

非사무장병원

317

23

8

55

231

요양병원협회는 “사무장병원이 요양병원의 골칫거리이며, 각종 비리의 온상이라는 것에는 동감하고 협회도 강력한 단속과 처벌을 통하여 사무장병원이 척결되기를 바라왔다.”면서 그러나 "사무장병원 문제를 계기로 요양병원 자체가 비리의 온상지이며, 척결의 대상으로 떠올라 이미지는 크게 실추되었고 대다수의 선량한 요양병원과 수십만의 종사자들의 사기도 크게 저하되었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요양병원의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선 일부 저질병원의 행태를 강력히 단속하는 것과 동시에 실추된 이미지를 정부가 나서 제고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대국민 이미지를 더욱 떨어뜨려 모든 요양병원이 질이 낮다는 인식이 커질 수 있다는 것에 깊은 우려를 금치 않을 수 없다”면서 “전국 1450여개의 요양병원에 종사하고 있는 임직원 10만 여명도 국가가 보호해줄 국민임을 상기해야 할 것”이라고 유감을 표했다.

요양병원협회는 "추후에 인식개선을 위한 정부의 노력을 기대하며, 협회도 요양병원의 자정을 위하여 적극 노력하고 사무장병원의 척결을 위하여 계속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