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평론가회 포럼에서 김강현씨 주변국 실례들어 방향성 제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의료일원화 방안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국민건강증진과 의료체계의 올바른 확립을 위해서는 '의학교육'을 통해 자연스럽게 의료일원화를 달성해 나가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김강현 대한의사협회 한방특별대책위원회 위원

대한의사협회 김강현 한방특별대책위원회 위원(제중요양병원 신경외과 과장)은 20일 한국의약평론가회(회장 한광수)가 개최한 의료포럼에서 중국 일본 등 주변국의 의료체계를 소개하며, 의학교육 통합을 통한 의료일원화 방안을 강조했다.

이날 김강현 위원은 '의료는 하나다'는 주제 강연에서 "의료일원화를 실현한 주변국의 실례로 볼 때 의학과 한의학이 독립적으로 공존하는 이른바 '이원적 의료일원화'는 갈등과 문제점이 많다"고 지적 했으며, "일본과 같이 기초 의학교육과정을 단일화하고, 이후의 과정에서 한방전문의를 두는 방향이 옳다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김위원은 중국의 의사면허체계와 관련, "집업의사라는 통합개념으로 의사가 묶여있지만 우리나라의 의사에 해당하는 '서의사(임상의사)'와 전통의학인 '중의사', 의사-한의사 복수면허자 개념에 해당하는 '중서의결합의사' 등으로 이루어져 이원화 된 개념" 이라고 말하고, "이 때문에 약물 사용권이 불거지는 등 서의와 중의간의 갈등이 빈번하다"고 설명했다.

대만의 경우도 중의학 기초 교육과정에서 의학인 '서의' 교육을 실시하고, 국가고시를 거쳐 복수 면허를 취득케 하는 방법으로 의료일원화를 접근하고 있는다는 것. 그러나 김 위원은 "대만의 이같은 '중서의 통합교육'에도 불구하고 중의사는 초보 판독밖에 허용되지 않고 최종진단은 전문의가 해야 한다”고 제도를 설명했다. 즉 대만의 경우도 전통의학이 기초교육과정에 의학을 필수화하는 방법으로 독립적인 분야로 발전하려고 하지만 궁극적인 의학적인 판단은 현대의학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의료가 일원화 되기 위해서는 교육의 단일화가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김 위원은 일본의 사례를 들며 의학교육 단일화를 통한 의료일원화의 방향성을 강조했다.

김 위원에 따르면 현재 일본은 의사가 의학 교육과정을 모두 받고, 그 중에 한방에 관심있는 의사들이 한방을 추가로 공부해 학회로 부터 한방 전문의 자격를 취득하는 구조라는 것.

이런 결과로 일본의 한방전문의는 2017년 기준 2148명이 있으며, 한방진료를 실시하는 의료기관은 1742개에 달하지만 한방진료가 크게 활성화되지는 못하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김 위원은 주변국의 사례로 볼때 의사면허가 하나로 통일될 때 의료일원화를 달성해 나갈 수 있고, 그 전제는 의학교육의 일원화라는 점을 강조했다.

한국의약평론가회 포럼에서 발제를 듣고 있는 회원들.

한편 한국의약평론가회는 본사(일간보사 의학신문)가 추천한 의사, 약사평론가들의 친목 모임으로 의약학계에서 오피니언 리더그룹으로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이에 걸맞게 수시로 정책 포럼을 개최하여 현안을 공유하며 발전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날 포럼 역시 의료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의료일원화 문제에 대해 '논의의 불씨는 이어가야 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