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등 라파엘 스마트 보드 핵심기술 권리 확보 및 무단 도용 방지 상품 가치 보호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네오펙트는 뇌졸중 재활솔루션을 위한 국내외 지적재산권 확보에 성공했다.

라파엘 스마트 페그보드 이미지

AI 재활 플랫폼 선도기업 네오펙트(대표이사 반호영)는 뇌졸중 재활 훈련 기기인 라파엘 스마트 페그보드의 일본 디자인권 2건, 어깨 팔 훈련을 위한 라파엘 스마트 보드의 국내 특허 1건에 대한 등록을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디자인권은 특허나 상표와 마찬가지로 각 국의 특허청 심사를 받고 진행이 가능하며, 국내 특허는 특허청에서 승인한다.

페그보드란 손, 팔의 기능이 저하된 뇌졸중 등 신경계 및 근골격계 환자 및 치매 환자를 위해 작업 치료실에서 사용하는 손 소근육, 눈-손 협응력, 인지 재활 훈련 도구이다.

현재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중앙보훈병원 등 국내 60여개 병원 및 치매 안심센터에서 라파엘 스마트 페그보드를 사용 중에 있으며 미국·유럽·일본·홍콩·싱가폴·인도·중국 등에도 판매가 진행 중이다.

네오펙트는 일본 특허청에 보드판 형상에 대한 각각 디자인을 출원했고 2건의 등록을 마쳤다. 이로써 타 업체가 라파엘 스마트 페그보드의 형상을 그대로 또는 유사하게 제작해 생산/판매/수입 등의 활동을 할 경우 이를 제제할 법적 권리를 갖게 됐다.

이와 함께 네오펙트는 라파엘 스마트 보드의 구조 및 동작인식 방법에 대한 기술적 특징을 지식재산권으로 인정받아 기술특허 취득에 성공했다. 이로써 라파엘 스마트 보드에 적용 되어있는 핵심기술에 대한 권리를 갖고 무단 도용을 막고 나아가 상품 가치를 보호할 수 있게 됐다.

반호영 대표는 “국내 및 해외 디자인권과 상표권, 특허 등록을 통해 라파엘 재활 솔루션이 종래기술과 비교했을 때 새롭다는 것, 종래기술과 다르더라도 누구나 쉽게 생각해내지 못하는 것을 법적으로 인정받았다”며 “지난해 회사명 및 제품명에 대한 중국 상표권 등록을 마치는 등 지속적인 지적 재산권 출원으로 해외 진출 및 매출 확대에 기여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