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의무 전임의’ 관련 실태조사…의국 전임의 유도 절반 이상 ‘그렇다’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의국에서 전임의를 유도하거나 강제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 회장 이승우)는 최근 ‘의무 펠로(전임의)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절반 이상이 이 같이 답했다고 전했다.

특정 지역 병원 의국의 경우 전공의 입국 면접 시에 전임의 과정을 얼마동안 한다고 일방적으로 공지하는 곳도 있다는 것.

대전협은 지난 10월 29일부터 10일간 40개 병원 정형외과, 신경외과, 성형외과 전공의 134명을 대상으로 의무 전임의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실태조사를 실시하게 된 배경은 대전협에 전임의 과정을 의무적으로 해야 하거나 강제하는 병원이 있다는 제보가 최근 이어졌기 때문이다.

제보내용은 전임의 과정을 하지 않을 경우 의국 연보 명단에서 삭제해 사실상 없는 취급을 하거나 다른 병원으로 전임의 수련을 갈 경우 심리적 왕따를 경험하는 등 의국 내 갑질문화가 여전하다는 등 다양하다.

이 같은 내용은 대전협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 134명 중 74명(55.22%)이 ‘의국에서 전임의를 유도 혹은 강제한다’라고 답했으며 △의무 전임의 제도라 불리는 강제 악습에 문제가 있다(93명, 69.40%) △전임의를 하지 않았을 때 실제로 불이익을 받는다(58명, 43.29%)고 응답했다.

또한 전임의를 강제하는 이유로는 △의국에 일손이 모자라서(73명, 54.48%) △입국할 때 전임의를 하기로 약속(계약)을 유도(40명, 29.85)해서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특정 지역 병원의 경우 전공의 입국 면접 시에 전임의 과정 기간을 공지하고 이를 어길 시 ‘약속을 위반했다’는 논리를 펴거나, 심지어 2년 이상의 전임의 과정을 강제하는 분위기라는 게 대전협의 설명이다.

이 외에도 전임의 과정을 거쳐도 실제 주어지는 보상에 대해선 응답자 100명 중 42명(31.34%)이 ‘취직자리 추천’, 32명(23.88%)이 ‘특별히 없음’이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 이승우 회장은 “젊은 의사들을 그저 병원의 경제적 이득을 위한 일꾼으로 취급하는 행태가 놀랍다”며 “취직 등을 볼모로 전공의의 진로를 제한하며 TO를 유지하려 애쓰는 상황에서 스승이라 불릴 자격이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 회장은 조만간 지역별 대표자 모임을 갖고 관련 제도에 대해 면밀한 조사해 전공의 회원이 더는 피해 보는 일이 없도록 방침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