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기운용 ‘착륙장 정보도 서로 몰라’ - 도민들이 응급의료 관심가져야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전남지역 응급의료가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상태로 계속 방치되고 있었던 원인 중 하나가 응급의료 중 가장 쉬운 이송단계 문제점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전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최선국 의원은 전남 응급의료헬기의 운용 협력체계가 전혀 이뤄지고 있지 않아 착륙장 정보도 서로 모르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최선국 의원은 전남도 소방본부와 보건복지국으로부터 제출받은 소방헬기 이착륙장 현황과 닥터헬기 인계점(닥터헬기 착륙허가지점) 현황을 전수 분석한 결과 소방서가 관리하는 이착륙장(215개소)과 닥터헬기 인계점(231)중 165곳이 전혀 다른 곳이고 두 기관 간에도 이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헬기 야간운행을 위한 등화시설이 있는 이착륙장도 소방헬기는 54곳인 반면 닥터헬기는 48곳으로 이마저도 소방본부 측에서는 닥터헬기가 구축한 7개소의 야간 착륙장 시설은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부가 지난 2014년 발표한 ‘범부처 헬기 공동활용체계 운영지침’에서 밝힌 응급의료헬기간 공동활용 조항과 타기관의 응급헬기 착륙장의 인계점 활용을 지시한 보건복지부의 ‘닥터헬기 운용지침’ 및 ‘전남 항공구조구급대 운영규칙’이 사실상 지켜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지역의료계에서는 “전남지역은 응급의료기관의 최종치료 제공 능력의 제약으로 중증응급환자의 전원율, 재전원율이 높은 것이 큰 문제인 데 이송단계에서 마저 허점을 보인다면 그 결과는 뻔하다”고 심각성을 말했다.

또한 “전남지역 응급의료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전남지역 응급병원에 대한 배려, 전남도의 적극적 개입, 전남도의회의 의욕적인 조례제정과 함께 실질적으로 전남도민들이 관심을 가져야한다”며 “응급의료는 누구에게나 닥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