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2b상 결과 비알콜성지방간염 해결, 섬유증 개선에 ‘잠재적 효과적’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미국 간질환 학회(AASLD) 주최 ‘The Liver Meeting 2018’에서 Vlad Ratziu 교수가 발표한 Galmed사의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치료제 후보물질 Aramchol 임상2b상 연구결과가 NAFLD와 NASH 분야에 있어서 올해 최고의 연구결과물로 선정됐다.

Vlad Ratziu 교수가 미국 간질환 학회 주최 ‘The Liver Meeting 2018’에서 Aramchol 임상2b상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47명의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환자를 대상으로 한 1년간에 걸친 임상2b상 연구에서 Aramchol 600mg이 비알콜성지방간염을 해결하고 섬유증을 개선하는 데 잠재적으로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Aramchol 600mg 치료군은 섬유증의 악화없는 NASH 해소 및 NASH 악화없이 섬유증 단계를 더욱 효과적으로 개선시켰으며, 이는 임상 3상의 중요한 항목이 될 것으로 예상됐다.

ARREST 임상 시험의 연구책임자인 프랑스 피에르 마리 퀴리 의대 Vlad Ratziu 교수는 “이번 결과는 Aramchol 600mg 의 임상 3상 시험에서의 치료 가능성을 뒷받침하며, Aramchol은 우수한 안전성과 내약성, 직접적인 섬유증 개선 가능성을 바탕으로 NASH 해소 비율이 높다는 점에서 NASH 치료제 후보군 가운데 가장 유망한 물질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일제약 관계자는 “이번 발표로 Aramchol 의 비알콜성지방간염치료에 대한 효과가 다시 한번 입증됐다”며, Aramchol의 국내 임상 3상도 잘 진행될 수 있도록 Galmed사와 협의하여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