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분석 및 치료방침 결정 거점병원 40곳 지정 목표

후생노동성

[의학신문·일간보사=정우용 기자] 일본에서 환자의 암 유전자를 조사해 최적의 치료를 선택하는 '암게놈의료'를 전국에서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검사체제를 확충하기로 했다.

후생노동성은 유전자를 분석해 치료방침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는 '거점병원'을 신설한다고 발표했다. 우선 내년에 이 거점병원을 약 20곳 지정하고 최종적으로는 약 40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유전자를 분석하는 방법은 '유전자패널검사'라 불리며, 환자로부터 채취한 조직을 이용해 수십~수백종의 암관련유전자를 한꺼번에 조사한다. 이 검사는 2019년 봄에 보험적용될 전망이다.

후생노동성은 유전자 분석과 치료방법 결정 외에 연구개발, 인재육성 등을 실시하는 '중심거점병원'을 11곳 지정했다. 환자를 치료하는 '제휴병원'도 광역자치단체(도도부현)에 135곳 지정을 마친 상태이다. 중심거점병원이 유전자분석을 통해 치료방침을 결정하면 이에 기초해 제휴병원이 치료하는 시스템이다.

단, 보험적용으로 검사수가 증가하면 환자가 결과를 받는 데 시간이 걸릴 우려가 있다. 따라서 중심거점병원과 제휴병원의 중간자적 역할로서 거점병원을 신설하고, 유전자 분석과 치료방침 결정을 맡긴다.

현재 유전자분석을 통해 적절한 치료법을 발견하고 있는 환자는 약 10%. 하지만 검사수가 늘고 데이터가 축적되면 새로운 치료법 개발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현재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것은 항암제 등 표준치료로 효과가 없는 환자로 제한되며 수십만엔의 비용이 든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