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안전성 대응하는 사이 질병관리본부는 BCG 수급만 신경써…피내용 백신 접종비 인상 ‘만지작’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경피용 BCG 백신의 생리식염수에서 미량의 비소가 검출된 사태와 관련, 정부부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질병관리본부의 시선이 엇갈리고 있다.

식약처가 경피용 BCG 백신의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며 사태 확산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정작 국가예방접종을 다루는 질병관리본부는 피내용 BCG 백신의 수급에만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14일 식약처와 질병관리본부, 백신 관계자 등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는 지자체 보건관계자 회의 등을 통해 피내용 BCG 추가 공급과 접종 민간의료기관 확대 등을 지속적으로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지난주부터 지자체 회의 등을 통해 현재 300여 곳에 이르는 피내용 BCG 접종 가능 민간 의료기관을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부터 단계적으로 확보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피내용 BCG는 도장형인 경피용 BCG와 다르게 피부에 주사액을 투여, 근육이 아닌 피부에 주사액이 남아있게끔 하는 방식으로 투여 시 상당한 경험과 숙련도를 요구하며, 의료인간 개인차가 있다. 실제로 질병관리본부는 피내용 BCG 보급 확대의 선결 조건 중 하나로 피내용 BCG 투여 교육을 꼽는다.

이와 함께 질병관리본부는 그동안 고정돼있던 백신 접종비를 인상하는 방안까지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국가예방접종대상 백신을 민간 의료기관에서 접종할 때 백신 접종료(행위료)로 1만8600원 가량이 책정된다. 질병관리본부는 다른 백신이 근육 주사 형태인데 반해, 피내용 BCG는 피부에 주사액을 투여하는 방식으로 난이도가 더 높다는 점을 고려, 피내용 BCG 투여 행위료가 인상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만약 행위료가 인상된다면 국가예방접종사업의 예산 증액이 불가피하다.

이와 같은 행보를 바라보는 식약처의 심기는 편치 않다. 질병관리본부가 식약처가 주장하는 경피용 BCG의 안전성을 믿는다면 두 기관이 합심해 안전성 논란을 불식시키면 되는데, 오히려 피내용 BCG의 점유율을 올리는데만 급급하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백신업계 관계자는 “사실 수급 문제의 해결은 경피용 BCG가 문제없다는 점을 정부와 전문가들이 잘 설명하면 자연스레 해결될 문제”라면서 “질병관리본부는 이 기회에 통제되지 않는 민간 시장(경피용 BCG)을 줄이고 최근까지 수급 불안정을 겪었던 피내용 BCG로 대체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