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건강권 수호 위해 의료계 상대 총력 투쟁 돌입' 밝혀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한의협이 의료계에서의 의료독점 구조에 더 이상 휘둘리지 않고 철폐에 나설 것을 다짐했다.

대한한의사협회(이하 한의협, 회장 최혁용)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혈안이 돼있는 의료계의 비윤리적이고 몰상식적인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은 제목의 성명서를 12일 발표했다.

성명서 발표를 기점으로 의료계의 의료독점 철폐와 국민의 건강권 수호를 위한 총력 투쟁에 돌입하겠다는 것.

아울러 한의협은 이 같은 체계 구축에 치과계와 간호계, 약계, 환자·시민단체가 힘을 합쳐줄 것을 제안했다.

한의협은 “이번 대한의사협회의 총궐기대회는 법은 만인 앞에 평등하다는 격언이 무색할 정도로 사법부의 준엄한 판결마저 무시한 채 무작정 거리로 나와 자신들의 목소리만 높이는 이기주의의 극치를 보여줬다”고 평했다.

특히 최근 잇따라 발생한 대리수술 환자사망 사건, 각종 리베이트, 의료인 간 성희롱과 향정신성의약품 불법 사용 등과 같은 중차대한 범법행위에 대해서는 스스로 관대한 보습을 보이는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는 점을 강조한 한의협이다.

한의협은 “같은 의료인 단체로서 지금까지 이 같은 과오에 대한 의료계의 진솔한 사과와 반성, 재발 방지책 발표를 촉구하는 충고를 계속했다”며 “이제는 이 같은 후안무치한 행동에 경종을 울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의협은 이어 “정부 역시 총파업으로 국민을 겁박하는 의료계의 잘못된 관행에 더 이상 끌려가서는 안된다”며 “의사들의 갑질은 기형적인 의료독점권에서 기인함을 우리 모두 자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의협은 끝으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고 대한민국 보건의료의 발전을 모색하려는 모든 단체와 기꺼이 손을 잡고 지금껏 견고하게 유지돼 온 의료계의 의료독점을 깨뜨려 나가는데 선봉에 서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