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한국애브비·한국박스터…탄력근무에서 육아보조까지 다양한 혜택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대한민국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어느 다국적제약사가 선정됐을까?

GPTW(Great Place To Work) 인스티튜트가 주관하는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한국로슈, 한국애브비, 한국박스터가 선정됐다.

GPTW(Great Place To Work) 인스티튜트가 주관하는 ‘2018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한국로슈(대표이사 닉 호리지), 한국애브비(대표이사 류홍기)가 선정됐다. 또한 2018 대한민국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는 한국애브비, 한국박스터가 선정됐다.

올해로 국내 진출 35주년을 맞이한 한국로슈는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생활에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근무 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를 도입했으며 한 달에 한 번, 일찍 퇴근해 가족들과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독려하는 ‘홈런(Home-Run) 데이’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여성 임직원에게 출장 중 육아 보조비를 지원하고 전 직원 대상 독감 예방접종과 필라테스나 명상 등의 사내 건강 강좌를 개설하는 등 임직원들의 건강한 일상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로슈는 임직원들이 환자들의 삶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탐색할 수 있도록 부서 내 다른 업무, 혹은 타 부서의 업무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잡 섀도잉(Job Shadowing)과 제코(JECO: Job Experience for Career Opportunity)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한국애브비는 6년 연속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과 5년 연속 대한민국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됐고, 제약 기업 중 유일하게 5년 연속으로 두 부문에서 대상을 받은 기업이 됐다.

직원들의 일ž가정 양립을 돕기 위해 다양하게 시행 중인 여성-가족 친화 프로그램 역시 높은 평가를 받는 기반이 됐다. 기존에 매월 둘째 주 금요일 오후 4시에 퇴근하던 ‘패밀리데이’도 올해 4월부터 퇴근시간을 1시간 더 앞당겨 가족과 소통하는 시간을 더 가질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 밖에도 방학을 맞은 임직원 자녀들을 회사로 초청해 가족과 함께 과학 원리를 배우는 ‘패밀리 사이언스 데이’와 임신, 출산 과정을 거치는 여성들을 배려하는 사내 휴식 및 모유 유축 공간인 ‘엄마의 방’, 학업 병행 또는 일하는 직장 맘을 배려하는 ‘탄력근무제와 재택근무제’ 등 다양한 여성-가족친화 프로그램들을 통해 직원을 배려하고 있다.


박스터가 2012년부터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유연근무제는 ‘탄력적 근로시간제’, ‘재택근무’, ‘플렉스 타임(Flex Time)’ 등의 다양한 형태로 운영된다.

그 중 최근 도입해 직원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제도는 플렉스 타임으로 한달 이내의 총 근로 시간 안에, 매일, 매주의 근로시간과 업무 시작 및 종료 시간을 직원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