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불법 마일리지 제공 차단…투명 거래 기대
복지부와 관련 협의 진행 중…회원사 대상 설문 조사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일부 카드사들의 약국 불법 마일리지 제공 문제가 국감에서 지적되며 이슈화 하는 가운데 의약품유통협회가 이를 차단하기 위한 의약품 구매 전용 카드 도입을 추진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의약품유통협회(회장 조선혜)는 최근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의약품구매 전용카드 도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중에 있다.

의약품구매 전용카드는 의약품 공급자간 또는 의약품 공급자와 의료기관 개설자 및 약국 개설자간 의약품 구매시 신용카드 또는 직불카드를 사용해 의약품 구매 대금을 전용으로 결제하는 카드를 말한다.

카드 형태는 신용카드 또는 직불카드이며 일반적인 신용카드 가맹점에서는 사용을 할 수 없다. 한 마디로 의약품 구매에 한정되어 있는 카드로 수수료 부담도 적다.

의약품유통협회는 의약품구매 전용카드 도입을 통해 과도한 카드 수수료를 절감해 회원사들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카드 결제에 따른 거래 투명성 제고 및 카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일부 카드사에서 1% 이상의 마일리지 제공 등 불법 리베이트를 차단해 국민 의료비를 절감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실제 주류, 유류, 연구비 등 일부 업종에서 전용 카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 업종에서도 투명성 확보, 부정 수급 방지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의약품유통협회는 의약품이 공공성 성격이 강한 만큼 의약품구매 전용카드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지난달에는 복지부와 의약품구매 전용카드에 대한 논의를 했다.

의약품유통협회 관계자는 “의약품구매 전용카드가 개설되면 회원사들은 카드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정부로는 투명한 거래를 통해 국민 의료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