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국회 등 관련단체 잇따라 방문 애로사항 전달
제도 시행 2개월전…회원사 피해 최소화 노력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의약품유통협회가 의약품 일련번호 대응을 위한 숨가쁜 일정을 보내고 있어 향후 어떤 결과를 도출해 낼지 주목된다.

의약품유통협회 조선혜 회장은 회장 취임 기자 간담회에서 일련번호 제도는 의약품 유통업계의 적폐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제도 폐지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에 협회는 내부적으로 일련번호 제도 폐지를 위해 공청회 개최, 대정부 활동, 국회 설득 등 다양한 행동을 전개하면서 RFID-2D 바코드 통일화, 어그리제이션 법제화 등 제도 정착을 위한 5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하는 등 2원화 정책을 전개했다.

의약품유통협회는 지난 7~8월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및 해당 의원을 방문, 일련번호 제도 개선 필요성을 꾸준히 설명해 지난 국감에서 일련번호 제도에 대한 문제점 지적을 이끌어 냈다.

이에 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의약품 일련번호는 의약품 유통을 명확히 파악하고 리베이트 문제를 근절하기 위한 필요한 제도인 만큼 제도는 시행하되 의약품유통업계의 현실을 감안해 보고율을 단계적으로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한 의약품유통협회도 발사르탄 사태, 일부 의료기관 백신 부정 공급 사태가 발생되면서 의약품 일련번호 제도 추진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돼 의약품유통협회도 무조건 제도 폐지를 주장하기 보다는 복지부와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회원사들의 피해를 최대한 줄여나가는 정책을 전개하는 것으로 대응 전략이 수정됐다.

국감 이후 의약품유통협회는 복지부, 심평원, 복지부 공급내역 보고 제도 용역 연구팀을 잇따라 만나 업계 애로 사항 전달과 함께 제도 현안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협회는 바코드 통일화, 어그리제이션 법제화 등 5가지 요구사항에 대한 정당성을 피력하는 한편 제도 초기인 만큼 의약품 일련번호 보고율 비율을 최대한 줄여 실시하는 방안을 복지부와 적극적으로 협상했다.

특히 이화여대, 목원대 컨소시엄에서 시행중에 있는 의약품 공급 내역 보고 제도 효과 분석 연구 용역에 의약품유통업계의 애로사항과 현실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중에 있다.

의약품유통협회는 제도 실시가 2개월 앞으로 다가온 만큼 회원사들의 불이익이 없도록 복지부를 비롯해 대정부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국회 등 관계기관에 지속적으로 문제점을 제기할 방침이다.

의약품유통협회 한 관계자는 “투명한 의약품 유통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협회가 무조건 일련번호 제도 페지를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제도 취지에 대한 공감대는 있지만 제도가 온전히 정착될 수 있는 제반 사항이 준비되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협회는 복지부를 비롯해 제약업계, 약국 등 요양기관들과 함께 발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정부는 의약품유통업계의 어려운 현실과 목소리를 들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