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약 ‘복지부 비밀리에 추진, 우연히 모 지부를 통해 전해 들어’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대한약사회가 복지부의 약대 신설‧증원 추진 계획을 지난 10월까지 몰랐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대한약사회에 따르면 복지부에서 비밀리에 약대 신설‧증원계획을 추진하고 있어 알 수 없었다는 것. 또한 약사회가 관련 정보를 알게 된 경위 역시 우연한 기회에 알게 된 것으로 드러났다.

대한약사회 강봉윤 정책위원장

대한약사회 강봉윤 정책위원장은 지난 5일 대한약사회관 기자실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경위를 설명하고 이같이 설명했다.

강봉윤 위원장은 브리핑에서 "10월 10일 경, 모 지방대 관계자가 '약대 신설이 가능할 것 같다'고 모 지부 관계자에게 말한 것을 우연히 전해 듣고 확인하니, 이미 복지부가 9월 말 교육부에 60명 증원 안을 제출한 상태였다"며 "이미 지난 6월 복지부가 약사가 부족하다고 판단한 근거인 연구용역이 잘못됐다고 밝히고 약사회 차원의 새로운 연구용역을 제출했는데도 복지부는 약사회나 약교협과 상의 없이 약대 증설을 추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강 위원장은 “이는 복지부가 약사회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교육부에 증설 계획을 보낸 것”이라며 “아직도 정부차원에서 공식적으로 발표된 것도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대한약사회의 대관업무에 대한 지적을 의식한 듯 강 위원장은 “일부 후보들이 약사회 책임을 묻는 성명을 발표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렇게 중요한 사안을 선거에 이용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며 “약사회에서 일을 해서 그렇지 아니면 작년에 이미 증원이 결정 났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약사회가 선거기간인 만큼 선거입후보자들이 성명을 통해 약대의 신설과 증원에 대해 불가입장을 나타내기도 했다. 일부 후보들은 대한약사회가 복지부의 의견 결정과정에서부터 막았어야 한다며 지금 반대의견을 나타내는 것은 ‘면피성 회무’라는 논리도 내세웠다. 또한 약사회의 대관업무를 지적하기도 했다.

강 위원장은 "복지부 성토도 중요하지만, 회원들도 후보자들을 볼 때 시시비비를 가려 팩트가 뭔지 확인을 해야 한다"며 "중요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무조건 약사회만 성토하고 남 탓하는 후보가 있는가 하면,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후보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강위원장은 "아직 약대 증설에 대해 공식적으로 발표는 안됐다"면서도 “공은 이미 넘어간 상황으로 부처간 철회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여러 방향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며 이후 가능성의 여지를 남겼다.

강 위원장은 ”현재 여러 대책을 생각하고 있고 실행중이지만 그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지금 발표하긴 부적절하다"면서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