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한 감정 표출보다 환자 입장 헤아리며 우호적 여론 모을 전략 필요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오는 11일 대한문 앞에서 세 번째 전국의사 총궐기대회가 예정인 가운데 당일 의사들이 전문가적 입장뿐만 아니라 사망한 어린이의 부모 등 환자들의 입장에서 접근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10일 전국의사 총궐기대회 당시

최대집 집행부가 그동안 크고 작은 집회에서 다소 감정적이고, 과격한 행보를 보여왔다면 이번 총궐기에서는 절제를 통한 국민의 공감대 형성에 주력해야한다는 것이다.

자칫 총궐기 분위기가 의사들의 석방만을 요구하며, 강력한 퍼포먼스와 감정적인 언행으로 진행된다면 직역 이기주의나 제 식구 감싸기식으로 오해받을 것이 ‘불 보듯 뻔하다’라는 게 의료계 일각의 평가다.

지난 24일 수원지법 성남지원 재판부는 횡경막탈장과 폐렴 등의 증세로 환아가 사망한 희귀 증례와 관련 진료의사 3명(응급의학과, 소아과, 당직의사)을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전원 금고 1년 이상의 실형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다.

이에 대한의사협회를 중심으로 의료계 전역에서는 고의성 없는 의사의 단순 오진으로 인한 사망을 형사처벌하는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 결국 오는 11일 총궐기대회까지 개최하게 됐다.

이와 관련 의료계 관계자는 “전문가적으로 말하는 것은 의사들만 이해할 수 있다. 국민 입장에서는 사망한 어린이의 부모와 심정이 같을 것”이라며 “전문가적인 우려와 환자의 입장에서의 의사들의 자성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총궐기를 촉발시킨 의사들의 구속은 부당하지만 의료계는 국민 건강을 위해 재발 방지를 위해서도 노력하겠다는 모습을 보여줘야한다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이번 궐기대회가 단순히 직역 이기주의, 제 식구 감싸기식으로 오해받는 일은 없도록 해야한다”라며 “과격한 발언들은 참가한 의사들의 호응은 높일 수 있지만 공감대를 형성해야할 국민들에게는 반감을 살 수 있다”라고 우려했다.

◆총궐기 이후 결과 도출 위한 로드맵도 준비해야=이밖에 이번 총궐기대회를 단순행사로 끝낼 것이 아니라 이후 결과물까지 도출할 수 있는 선제적인 로드맵 마련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총궐기대회가 의사들의 우려와 고충을 국민, 정부, 국회에 알리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면 그 이후 이들을 설득할 전략이 뒷받침돼야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의료계 관계자는 “궐기대회에서 의사를 석방해 달라고만 외친다고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행사 다음이 중요하다.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게, 사법부, 입법부의 정책적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밀접한 소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의사들의 구속으로 의료계 불안감이 커져가고 있는 만큼 총궐기대회에서 목소리만 높일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해결방안이 나와야한다는 것.

이 관계자는 “이번 의사 구속 사건과 궐기대회는 의료환경을 크게 바꿀 수 있는 일로 보인다”며 “그렇기에 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라도 궐기대회 이후 의료계의 행보도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한편 의협 최대집 집행부는 총궐기대회의 결집력을 높이기 위해 의사단체는 물론 국민들에게도 적극 홍보하고 있으며, 총궐기대회 이후 의료사고특례법 제정 등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