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의 유권해석에 따라 사퇴한 임원 총 43명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현재 약사사회에서 고조되고 있는 12월 선거를 앞두고 업무공백 우려가 발생했다. 각 지부와 분회들의 업무에도 공백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내년 새 집행부의 구성까지 회무에 지장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인 것.

앞서 대약 선관위는 현직 임원의 선거운동 참여에 대해 사임을 할 때에만 가능하다고 유권해석을 내린 바 있다. 이에 대한약사회 각 지부와 분회에서는 선거 출마자들에 대한 지원을 위해 현직 임원들의 무더기 사퇴가 발생했다. 이렇게 사퇴한 임원은 43명으로 알려졌다.

우선, 대한약사회에서는 임원 중 강대용 약사정책연구원장, 조양연 보험위원장, 이상민 근무약사위원장 등 3명이 사퇴서를 제출했다.

강대용 원장은 서울시약사회장에 출마한 양덕숙 예비주자의 대변인으로 합류했고, 조양연 위원장은 대한약사회장 선거에 출마한 최광훈 예비주자 캠프에 대변인을 맡았다. 이상민 위원장도 서울시약사회장 도전하는 박근희 출마자의 캠프에 대변인을 맡으면서 각각 선거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서울시약사회는 부회장을 비롯해 14명의 임원이 무더기 사표를 냈으며, 경기도약사회도 임원 8명이 사표를 제출했다. 경선 예정인 타 시도약사회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전국 단위로 현재 확인된 임원 사표 제출자는 총 43명이다.

중립의무를 지켜야한다는 선관위의 유권해석을 충실히 따르는 모습이지만 일각에서는 우려와 함께 아쉽다는 반응이다. 선거의 특수성을 감안해도 다음 집행부의 구성까지는 업무에 지장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선관위가 너무 경직된 유권해석을 내린 것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됐다. 선거에 나가면 회무에 소홀할 수밖에 없으니 사퇴를 해야 하는 게 맞지만 결과적으로 약사회 회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결정에 대해서 좀 더 신중했어야 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다.

하지만 중립의무 규정을 지켜야하는 임원들의 사퇴는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대립하고 있어 약사사회에서는 다음 선거를 대비해 미리 선거규정에 대한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는 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약사사회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물을 뽑는 선거를 앞두고 현재의 업무에 지장이 생기는 건 아닌지 우려하며 선거를 바라보는 회원들의 심정은 복잡하기만 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