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이사장 지동현, 이하 KoNECT)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 이하 식약처)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2018 KoNECT-MFDS 국제 컨퍼런스(2018 KoNECT-MFDS International Conference)가 31일 오전 9시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다.

이번 컨퍼런스는 ‘Embracing Change and Beyond in Clinical Trial Development’라는 주제로, 임상개발부터 임상시험의 미래 등 글로벌 임상시험 분야의 최신 이슈와 동향에 대한 다양한 논의의 장이 3일간 펼쳐질 전망이다.

행사는 첫째 날 보건복지부 김주영 보건산업진흥과장의 ‘한국의 바이오-헬스 혁신 플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세계 각국의 규제변화 ▲ICH-E17 가이드라인 ▲위기관리모니터링 ▲성공적인 비임상연구개발 ▲임상개발의 Real World data ▲환자 중심의 임상시험 ▲약물감시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 및 임상개발 등의 세션이 진행된다.

이어서 둘째 날에는 존슨앤드존슨 안드레아스 쾨스터(Andreas Koester) 부사장의 ‘환자를 위한 임상연구의 변화’ 기조강연과 함께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약개발 ▲환자 중심 임상개발 ▲정밀의학을 위한 임상시험 등에 대한 내용들의 세션들이 진행되며, 행사 마지막 날에는 ▲스마트임상시험센터 ▲임상시험에서 품질 및 규정 준수 ▲항암제 개발에서 임상시험의 설계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임상질문에 답하기 ▲희귀질환 임상시험 등에 대한 세션들이 진행된다.

행사장에는 국내·외 임상시험관련 약 33개 업체에서 전시부스 및 홍보월을 운영한다. 특히 ‘국내 임상 CRO Fair’의 운영으로 한국 임상 CRO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또한 비즈니스 파트너링 미팅, 임상개발 등 주요 주제별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오찬 미팅, 국내 임상시험센터 투어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마련되며, 한국의 임상시험을 배우고자 하는 동남아·아프리카 등 해외의 연구자들을 초청하는 글로벌 파트너십 및 ‘Travle Award’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