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1000명당 31.5명 꼴로 항생제 처방,OECD 평균 20.3명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항생제의 개발로 감염을 빠르게 치료할 수 있어 많은 사람이 질병으로부터 해방됐지만, 항생제 내성을 가진 세균이 늘어나면서 항생제 내성균 감염으로 사망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항생제 내성 출현을 최대한 늦추는 예방 전략을 전 세계적으로 실시하는 등 항생제의 오남용을 경계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 종합병원·병원·의원급 의료기관에서는 감기에 대한 항생제 처방률이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사진)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병원 종별 급성상기도감염 항생제 처방률’자료를 공개하고 이같이 지적했다.

한국은 항생제 오남용국가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 2000년 의약분업을 시행했지만 여전히 하루에 국민 1000명당 31.5명이 항생제를 처방받고 있으며, 이는 OECD 평균 20.3명을 크게 웃돌고 있는 상황이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감기(급성상기도감염)에 대한 무분별한 항생제 처방이 특히 문제시 되고 있다.

미국, 영국 등 해외 주요 선진국에서는 감기는 세균이 아니라 대부분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이라 세균을 죽이는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을 매우 위험하게 보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종합병원·병원·의원급은 아직도 감기에 대한 항생제 처방률이 40%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상급종합병원의 감기에 대한 항생제 처방률은 2013년 25.2%에서 2017년 13.5%로 급격히 낮아졌지만, 2017년 기준 종합병원은 35.8%, 병원 44.28%, 의원급 39.5%로 여전히 40%가량이 감기에 항생제를 처방해주고 있었다.

이에 보건복지부에서는 감기에 대한 항생제 처방을 줄이기 위해 ‘의료기관 항생제 적정성 평가’를 시행하고 항생제 처방률이 높은 의료기관에게는 외래관리료를 감산, 항생제 처방률이 낮은 기관은 가산을 해주고 있지만 ‘최근 5년간 항생제 적정성 평가결과’를 보면 4·5등급을 받은 의료기관의 숫자는 4년 연속 2200여곳으로 변화가 미미한 수준이다.

또한, 해당제도가 의원급에만 적용되고 40%대로 비슷한 처방률을 보이는 종합병원·병원은 제외돼 실효성에 의문이 드는 상황이다.

이에 김순례 의원은 “전 세계적으로 연간 70만명이 항생제 내성으로 사망하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항생제 사용국인 우리나라는 어느 국가보다도 위험한 상황”이라며 “보건복지부에서는 항생제 오남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항생제 과다처방을 억제 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을 하루빨리 마련해야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