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별로 특성에 맞게 의약품을 공급하고 약사 역할에 대한 기준 재설정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대형 쓰나미가 발생해 인명피해가 대규모로 발생한 가운데, 국가별 재난지원 의약품에도 매뉴얼을 마련해 지원체계를 확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에 대형재난 발생시 약사들이 재난별로 필요한 의약품의 종류와 수량을 예측하고 관리해 체계적인 의약품 공급이 이뤄지도록 하자는 논의가 시작됐다.

지난 24일부터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된 FAPA(아시아약사연맹)총회에서는 ‘재난관리에서 아시아 약사의 역할 강화’를 주제로 한 워크샵을 통해 재난 구호 의약품에 대한 매뉴얼을 개발하고, 국가 간 지원시스템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워크샵에서는 재해 구호활동에 참여했던 약사들이 초청돼, 각국의 실제 사례를 발표하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특히 일본, 필리핀, 인도네시아, 타이완 등 재난발생이 많은 국가들에 대한 의약품 공급과 약사의 역할을 두고 토론의 장이 마련된 것.

현재 많은 국가들이 재난구호가 필요한 나라에 많은 약품을 공급하고 있지만 라벨의 파손, 유효기간이 임박한 의약품 등 적절하지 않은 공급으로 인해, 정작 현장에서 폐기되는 약품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필수의약품 등 수요공급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 약품 중에서도 이런 경우가 상당수 인 것으로 드러나, 피해국가에서는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FAPA에서는 앞으로 WHO의 긴급재난구호 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를 중심으로 새로운 SOP를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아시아 국가들의 재난 종류의 특성에 맞게 긴급재난 시 의약품의 공급에 대한 약사의 역할 기준을 설정하겠다는 취지다.

또한 이 자리에서 아시아약사연맹은 향후 지진, 화산, 태풍, 홍수 등 재해가 발생하면 국가간 공급할 수 있는 의약품을 정리해, 불필요한 의약품 공급과 폐기를 줄이고 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밝혔다.

FAPA 장석구 부회장은 “과거 파키스탄 등에서 재해로 막심한 피해를 입었을 당시에도 국가별로 의약품 지원을 보냈었다”며 “하지만 의약품 표기언어, 라벨링, 니즈와 상관없는 의약품 지원으로 약 60%의 의약품은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 부회장은 “재해를 입은 국가에서도 적재적소로 의약품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라며 “이에 따라 폐기처리해야 하는 의약품이 많아지기 때문에 비용적, 환경적 문제가 추가로 이어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장 부회장은 “특정 재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국가마다 공급이 절실한 의약품들이 있을 것”이라며 “FAPA는 국가별, 재난별 상황에 맞는 의약품 지원 매뉴얼을 개발해 협력국들의 지원체계를 보다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