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행정타운 이전 계획 변수…복지부, ‘아직 검토된 바 없어’

서울 광진구 중곡동 '종합의료복합단지' 개발 모습.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추진 중인 가운데 서울에 남아있는 복지부 소관 공공기관들이 불안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복지부는 ‘아직까지 검토된 바 없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26일 복지부와 산하 공공기관 등에 따르면 현재 수도권에 남아있는 공공기관들은 사회보장정보원과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등 10여개 기관이다.

이들 기관들은 지난 9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당정 협의하에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지방 이전에 대한 불안감을 갖기 시작했다.

한 기관 관계자는 “교섭단체 대표연설 당시 기관 내부에서는 ‘우리 정말 가야하는거 맞냐’면서 이슈가 됐다”면서 “그 이후로는 진행 사항이 알려진 바 없어 오히려 더욱 불안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복지부가 산하 공공기관 이전을 서울 내에서 진행할 계획이라는 점이다.

현재 건강증진개발원, 보건의료연구원 등 서울에 위치한 일부 기관들은 서울 중곡동에 위치한 ‘종합의료복합단지’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복지부와 서울 광진구는 이에 대한 계획을 세워 작년부터 2단계 사업 착공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당정 협의 하에 이미 이전이 약속된 기관들이 서울 대신 지방으로 내려가게 된다면 지역사회 파장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아지게 된다. 서울 내에서도 중곡동 지역은 다가구주택 밀집지역이라 개발이 저조하다는 지역 주민들의 주장이 꾸준히 제기된 곳이어서 공공기관 이전 취소는 상당히 큰 파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아직 검토된 바 없다’는 입장이다. 중곡동 종합의료복합단지 건도 있지만, 서울에 남아있는 기관들이 대부분 임직원수가 적어 지방 이전에 따른 지역 발전 기여 효과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아직 검토된 바도 없고, 당정 협의 내용이 복지부에 전달되거나 협의 과정 중 의견 조회도 없었다”면서 “지금은 검토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