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중 확대 회장단 회의개최하고 TF팀장 선임
사안 중대성 감안한 결정…의약품 유통 시장 교란 우려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의약품유통협회가 의료기관들이 직영 도매 개설을 적극적으로 방어하기 위해 TF팀을 꾸릴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한국의약품유통협회(회장 조선혜)는 빠르면 다음주중 확대회장단 회의를 개최, 의료기관 직영도매 개설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협회는 직영 도매 개설에 대한 보다 강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차원서 별도의 TF팀을 꾸릴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의료기관 직영 도매 개설에 대해 목요회,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 등에서 우려를 나타낸 바 있는데 직영 도매 개설에 대한 유통업계의 위기감이 어느정도인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풀이이다.

의약품유통협회는 현재 E병원을 비롯해 H병원도 직영 도매 개설을 검토중에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만약 이들 병원이 직영 도매를 개설하게 된다면 서울지역은 물론 지방까지 확산될 수 있어 의약품유통업계 생존권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의약품유통협회는 TF팀을 통해 복지위에 계류중에 있는 관련 법안을 최대한 빨리 통과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해당 의료기관들에게 직영 도매 개설에 대한 자정을 촉구할 계획이다.

직영 도매 개설이 약사법상 문제가 없다고 해도 의료기관이 투자한 도매업체는 의약품 유통 시장에 혼란을 가중시키고 광범위하게는 리베이트 소지도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의약품유통협회 고위 관계자는 “시장에서 절대적인 갑의 입장에 있는 의료기관들이 직영 도매를 개설하게 되면 의약품 유통시장은 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라며 “약사법상 문제가 없다고 의료기관들이 우후죽순으로 직영도매를 개설하는 것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