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정의 실현도-야당의원들, 위장전입 등 도덕성·자질 집중 검증

[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장관에 임명된다면)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23일 오후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국민건강과 안전을 위해 미세먼지와 미세플라스틱 대응, 도시생태계 보전과 복원 등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조명래 환경부장관 후보자가 23일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조 후보자는 또 누구나 소외받지 않고 깨끗한 환경을 누릴 수 있는 환경정의를 실현해 나가도록 환경 정보와 제도에 대한 공평한 접근을 보장하는 한편 환경권에 취약한 계층과 원인을 분석하고 서비스 제공을 강화하는 방안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또 사회적 합의를 통해 환경과 관련된 갈등 해소, 가까이는 한반도 나아가 지구 환경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오전 개회됐으나 선서도 받기전에 부실한 자료 제출 등으로 여야가 격돌, 정회됐다가 오후 2시 속개됐다.

이날 자유한국당 등 야당 의원들은 조 후보자에 대한 도덕상과 자질, 능력 등을 검증하는데 주력했다.

야당의원들은 조 후보자의 위장전입 의혹과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을 집중 제기했다.

김학용 의원 등은 이날 조 후보자가 자녀를 '강남 8학군' 중학교에 진학시키기 위해 1994년 용산구에서 강남으로 주민등록상 주소를 옮겼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 "그런 사실이 있다"고 시인하고 "자녀의 친한 친구가 있는 학교로 보내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