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보건복지협회 '2018 양육미혼모 실태·욕구조사' 카드뉴스

인구보건복지협회(회장 신언항)는 미취학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미혼모 10~40대에게 물었습니다.

혼자서 양육하는 미혼모의 월 소득은 얼마나 될까요? 그 결과 전체 월 소득 평균 92만 3천원, 소득이 없다는 10%로 나타났습니다.

2015년 기혼 여성의 월 평균 자녀양육비용 지출액은 평균 65만8천원입니다.(2015년 전국 출산력 및 가족보건실태조사)

미혼모 혼자서 아이를 양육하기에는 무척 어려운 상황입니다.

아이를 양육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34.3%가 재정적인 어려움이라고 답했고 22%는 직장과 학업 병행의 어려움, 10.3%는 자녀 양육 스트레스, 10.3%는 미혼모에 대한 부정적 시선을 꼽았습니다.

아이 아버지는 아이를 출산해서 키우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88.9%가 아이의 아버지가 출산을 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고 85.5%는 아이의 아버지가 아이를 키우는 것을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중 17.8%는 아이의 아버지와 연락을 한다고 답했고 11.7%는 아이의 아버지에게 경제적 지원을 받고 있었습니다.

이는 아이를 출산해서 양육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이의 아버지가 알고 있으나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는 비율은 낮은 편이라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이의 아버지에게 경제적 지원을 받지 않는 이유를 물었습니다.

42.9%는 아이 아버지와 더 이상 연락하고 싶지 않아서, 21.1%는 아이 아버지가 경제적 능력이 없어서, 12.9%는 아이 아버지의 사는 곳이나 연락처를 몰라서, 10.4%는 연락했다가 양육권을 빼앗길 까봐라고 답했습니다.

도움이 필요할 때 누구한테 의지하나요?

정서적으로 힘들 때는 친구 및 지인에게, 경제적으로 힘들 때는 가족에게, 신체적으로 힘들 때도 가족에게 의지한다고 답했습니다. 각각 의지할 곳이 없다고 답한 비율도 29.5%, 38.4%, 40.9%로 조사됐습니다.

양육미혼모들은 어려울 때 혼자 해결하거나 대부분 가족에게 의지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죠.

아이를 키우면서 편견을 경험한 적이 있나요?

미혼모가 아이를 양육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는 비율이 82.7%, 미혼모라는 사실이 알려진 후 아이가 선생님들로부터 차별 등의 부정적인 경험을 당한 적이 있다는 비율도 20.7였습니다.

사회는 아직도 미혼모에 대해 부정적입니다.

인구보건복지협회는 양육미혼모에 대한 인식 및 처우개선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녀와의 정서적 유대증진을 위한 체험활동, 힐링여행 프로그램, 부모교육 및 집단상담, 양육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취미활동, 교육 등 정기적인 자조모임 활동 지원 임파워 리더교육 등이 그것이지요.

우리 모두 다양한 가족이 존중되고 아이들이 꿈을 키울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요.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