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화상재단과 함께 아세안 7개국 화상의료진 역량 강화 초청연수교육 실시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한림대한강성심병원이 사회복지법인 한림화상재단과 함께 아세안 국가의 화상 치료 기술을 높이기 위해 앞장선다.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이 아세안(ASEAN) 회원국의 국가 화상 재난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화상의료진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7일부터 24일까지 일주일 간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초청연수교육을 시행한다.

이번 초청연수교육은 ‘한·아세안 화상의료진 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아세안 회원국 화상의료진의 치료기술을 향상시키고 보건의료체계 개선에 기여해 화상재난관리 및 응급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교육에서는 21명의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화상의료진이 아세안 회원국인 라오스·캄보디아·인도네시아·태국 등 7개국 40명의 화상의료진의 역량 강화를 위해 강의를 진행한다.

교육은 △화상연구소, 피부은행 △병태생리, 수액치료 △조기가피절제술, 체피부이식술 △배양피부이식술 △화상응급의료시스템 △인공진피이식술, 재건수술 △전기화상, 화학화상 △레이저 치료 △중환자실 치료, 화상연구소, 병원학교 △화상과 정신과적 치료 △드레싱제 소개 △재활 △피부재생, 통증관리, 가려움관리 등으로 구성됐다.

교육 일정이 끝난 후 오는 24일에는 각 국가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교류를 강화하기 위해 한림대한강성심병원과 25개의 의료기관이 협약을 맺으며 수료식과 환송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초청연수에서는 교육 이외에도 아세안 국가 화상 환아에 대한 초청 치료 및 수술도 함께 시행된다.

한림대한강성심병원과 한림화상재단은 지난 2009년부터 라오스, 캄보디아 등 8개국에서 17회 무료진료를 실시했으며 현지에서 치료가 어려운 환자를 국내 초청수술 대상자로 선정해왔다.

한림화상재단 윤현숙 이사장은 “한아세안 화상의료진 역량강화사업을 통해 아세안 7개국의 의료진들에게 초청연수를 시행할 수 있어 기쁘다”며 “한림대한강성심병원의 세계 최고 화상치료 기술을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림대한강성심병원 전욱 병원장 또한 “이번 연수를 통해 아세안 국가들을 연결하는 화상의학 분야의 새로운 로드맵을 제시하고 각국 의료진 간의 지속적인 네트워크와 소통의 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아세안협력기금으로 운영되는 한·아세안 화상의료진 역량강화사업은 아세안 회원국의 열악한 의료기관에 선진 화상 치료기술을 전파하고 해외 환자 치료비 지원을 위해 한림대한강성심병원·한림화상재단·한림대산학협력단·국가·기업·NGO·언론 등이 함께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