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동간호 원스텝 서비스, 생체정보 자동측정 및 전자동의서 등 탑재 반복업무 줄여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비트컴퓨터(대표 조현정·전진옥)는 병원 간호사의 업무를 지원하는 간호지원 솔루션 ‘올포너스’를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올포너스’는 환자의 생체 측정부터 전산입력에 이르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 반복적인 병동 간호업무를 병실 내에서 테블릿PC과 앱(APP)을 통해 한 번에 마칠 수 있도록 해 간호업무를 대폭 감소시켜 주는 솔루션이다.

그동안 간호사들은 매일 정해진 시간에 혈압, 맥박, 호흡, 혈당 및 체온 등 환자의 생체정보를 측정하고 매번 수기식 간호기록지에 작성한 후 의료정보시스템(OCS/EMR)에 재차 입력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시행해 왔다. 생체정보 측정과 기록은 병동 간호업무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면서도 반복적이고 입력까지의 단계가 많아 간호업무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요인이었다.

반복되고 번거로운 업무를 디지털화함으로써 간호사의 업무 부담을 대폭 줄여 간호사 근무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생체정보의 기록이 실시간 원스텝으로 가능해져 보다 안전한 환자관리가 가능해진다.

주요 기능으로는 태블릿 PC에 간호차트 양식을 제공하고 무선 측정기기를 연결해 별도의 출력 용지나 이중 입력 작업 없이 태블릿 PC와 앱을 통해 환자 생체정보를 자동 측정하고 의료정보시스템과 연동해 기록한다.

아울러 환자별 병력 및 처방과 검사 결과와 같은 정보를 제공하고, 전자펜으로 메모를 작성할 수 있어 병원 어디에서나 빠르게 정보를 조회하고 효율적인 간호교대 업무와 원활한 인수인계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전자동의서 기능을 제공해 원무부터 수술동의서까지 병원에서 사용하는 동의서 양식을 디지털화해 제공하고 전자서명을 통해 관리함으로써, 기존의 동의서 출력과 서명 및 스캔, 보관 작업을 간소화한 효율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다.

특히 병원 내 의료정보시스템 연동이 가능한 범용 API를 사용한 솔루션으로 병원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다양한 OCS 및 EMR과 연동이 가능해 부담 없이 도입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한편 비트컴퓨터는 오는 19일부터 3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2018 부산 의료기기전시회(KIMES BUSAN 2018)'에 제품을 전시 시연함으로써 고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