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힘줄·뼈 및 신경계에 장기적 부작용 위험

PRAC

[의학신문·일간보사=김자연 기자] 유럽에서 플로로퀴놀론(fluoroquinolone) 및 퀴놀론에 대해 제한이 권고됐다. 유럽의약품청(EMA)의 약물감시 위험평가 위원회(PRAC)는 안전성 검토에 따라 전신 및 흡입 플로로퀴놀론과 퀴놀론 항생제 사용에 제한을 권고했다.

이에 따르면 이들 항생제를 쓴 환자 가운데 매우 드물게 근육, 힘줄, 뼈 및 신경계에 장기적인 부작용을 겪는다. 아울러 PRAC는 모든 퀴놀론 함유 항생제 등 일부 제품에 대해 시장 퇴출도 권고했다.

또한 나머지 플로로퀴놀론에 대해서도 치료 없이 나아질 수 있거나 목과 같이 심하지 않은 감염, 이전에 퀴놀론 및 플로로퀴놀론에 중증 부작용을 겪었던 환자, 경·중등도 감염에 다른 권고 항박테리아제를 쓸 수 없지 않는 한 사용돼선 안 된다. 아울러 여행자 설사나 하부 요로 감염 재발에도 써선 안 된다.

아울러 고령, 신장 문제, 장기 이식, 전신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치료 환자 등은 힘줄 손상 위험이 높으므로 주의 깊게 써야 한다.

더불어 치료 환자에 대해선 힘줄 파열 및 염증, 근육 통증 및 약화, 관절 통증 및 부종 등 근육·힘줄·뼈와 관련된 부작용 징후가 나타나자마자 이용 중단을 권고해야 된다. 이와 함께 신경계 증상에는 바늘로 찌르는 느낌, 피로, 우울, 착란, 자살 충동, 수면 장애, 시각 및 청각 문제, 맛이나 냄새에 변화 등이 있다.

이번 권고는 최종 법적 결정을 위해 EMA 의료제품 위원회로 보내질 예정이다. 앞서 FDA도 플로로퀴놀론에 대해 정신건강 부작용, 중증 혈당 교란 위험 등 경고 강화 라벨 변경을 지시한 바 있다.

플로로퀴놀론 항생제에는 시프로플록사신, 플루메퀸(flumequine), 레보플록사신, 로메플록사신, 목시플록사신, 노플록사신, 오플록사신, 페플록사신, 프룰리플록사신(prulifloxacin), 루플록사신이 있으며 퀴놀론에는 시녹사신, 날리딕스산, 피페미드산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