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의·한·치 분야 통합치료…첫 방문 후 7일 이내 치료 개시 원스톱 서비스
세계최초 암병원 영국 로열 마스덴과 화상협진…암병원장에 정상설 유방외과 교수

“암 치료를 위한 의대·한방·치과 임상 전 분야의 통합 진료는 경희의료원만이 추진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이다” - 임영진 경희의료원장

“암과의 싸움에서 더 이상 홀로 외롭지 않게 돕는 것이 후마니타스의 정신이고 진정한 환자 중심 암병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 - 정상설 후마니타스 암병원장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인간 본연의 회복’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경희의료원의 ‘후마니타스 암병원’이 본격적인 진료에 나섰다.

경희의료원(의료원장 임영진)은 5일 오전 10시 ‘후마니타스 암병원 개원식’을 갖고 새로운 암치료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대내외로 공개했다.

후마니타스 암병원은 경희의료원의 2010년대 추진 사업 중 핵심으로 지난 2016년 9월에 착공했다.

2년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지하 2층, 지상 7층 규모로 경희의료원 전면 좌측에 들어섰는데, 진료모델이자 설립취지는 ‘암을 넘어선 삶(Life Beyond Cancer)’이라는 미션이다.

암 환자별 맞춤정밀의학과 암 면역치료의 직접적 암치료를 기본으로 정서적, 사회적 관계의 회복까지 책임지고자 하는 것.

경희의료원은 유수의 해외 암센터, 연구소 등 협력을 기반으로 임상연구, 교육 및 협진을 통해 글로벌 의료기관으로 나아가기 위해 후마니타스암병원 개원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의료서비스 제공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날 개원 기념 기자간담회에 나선 임영진 의료원장과 정상설 암병원장 등 주요 보직자들은 후마니타스암병원의 핵심 요소를 7가지로 함축했다.

(사진 왼쪽부터) 김효종 경희의료원 대외협력본부장, 김성수 경희대한방병원장, 황의환 경희대치과병원장, 김건식 경희대병원장, 임영진 경희의료원장, 김의신 후마니타스암병원 자문위원장, 정상설 후마니타스 암병원장, 이길연 후마니타스암병원 개원준비단 국장, 이정우 후마니타스암병원 치과진료센터 센터장, 이준희 후마니타스암병원 한의면역암센터 센터장

우선, 의대와 한방 그리고 치과병원 의료진의 암 통합치료를 한곳에서 실시하는 암병원이다.

후마니타스암병원 다분야 협진치료는 경희의료원이 보유한 의대‧한방‧치과병원 인프라를 적극 활용한다.

이는 의대‧한방‧치과병원 모두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했기에 가능한 협진치료로 암병원 외래진료실에 암환자를 위한 별도의 한의학 및 치의학적 치료 공간이 마련된다.

이어 세계 최초 암병원 및 세계 최대 규모의 암연구 ‘英 로열마스덴’ 의료진과 화상협진 실시이다.

앞서 경희의료원과 영국 로열마스덴병원은 지난 2015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양 기관은 매년 정기적으로 국제 암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연구 및 교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데, △화상협진 △암 임상 공동연구 △암 면역치료 및 면역제제 연구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경희의료원은 로열마스덴에서 주관하는 '트리거 임상연구(TRIGGER Trial) 직장암‘에 대한 임상시험을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참여 중이며 해당 임상시험은 영국 국민보건서비스(NHS)에서 후원하며 영국 및 유럽, 미국의 20여개 병원에서 진행하고 있다.

임상시험 결과에 따라 국내 직장암 환자의 새로운 정밀치료 패러다임을 경희의료원이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이다.

후마니타스 암병원 전경

세 번째로 정밀의학연구소(NGS) 및 제넥신 협약 기반의 맞춤형 항암치료, 암면역제제 개발에 앞장선다.

실제 환자 별로 항암제에 대한 반응과 부작용은 개인차가 존재하는데 정밀의학연구소는 유전자 검사를 기반으로 암 유전자에 맞는 맞춤형 항암치료를 실시한다.

또한, 치료백신개발 전문업체 제넥신과 업무협약을 맺고 암 임상연구와 의약품 연구개발, 인적교류 등 면역 항암제 지표개발과 검증에 집중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연구는 경희의과학연구원의 ‘암 면역 모니터링 연구소’에서 진행되며 암 환자의 면역치료 시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치료 성적 향상에 앞장설 전망이다.

아울러 ‘동선 제로’의 신환센터로 안정감과 편의제공을 극대화하는 것도 후마니타스 암병원의 장점이다.

앞으로 후마니타스 암병원 신환센터를 첫 방문한 환자는 검사를 제외한 진료와 치료계획 등 종합의료서비스를 장소 이동 없이 제공 받는다.

다시 말해 환자 동선 제로를 목표로 의‧한‧치 다학제 및 전담 코디네이터로 구성된 의료진의 ‘환자를 찾아가는 의료서비스’가 진행된다는 것이며, 의대‧한방‧치과의 다분야 종합 진료시스템과 암 환자만을 위한 전문 외래진료 공간을 결합해 치료효과를 높이는 것도 또 하나의 목표이다.

‘첫 방문 후 7일 이내 치료 개시’도 눈길을 끈다.

환자는 암병원을 방문하기 전에 신환센터의 드림콜 서비스로 정확한 상담과 예약·준비사항을 안내 받는다.

드림콜 서비스는 △전화 △스마트폰앱 챗봇 서비스 △인터넷 상담 등을 통해 24시간 사용할 수 있게끔 구성됐다.

내원 후에는 검사 및 진료 전(全)단계에서 전담 코디네이터의 상담으로 환자와 보호자의 심적 부담을 줄여주고 모든 과정은 1주일 내 치료 개시를 목표로 한다.

여섯 번째로 경희대 인프라를 적극 활용한 치유프로그램으로 환자의 삶의 질까지 생각하는 암 병원이다.

후마니타스 암병원의 한글과 영문 로고. '인간 본연의 회복'을 의미하는 파란색 글자와 경희대학교 교화인 '목련' 심벌마크.

치유프로그램은 경희대학교 및 경희사이버대학교와 연계해 완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치유프로그램은 경희의료원 의료진과 경희대학교,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수 및 외부전문가가 참여했으며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무상 가발제공 뷰티클래스 △인생 및 직업상담 △치유동물 △영양분석과 쿠킹클래스 △힐링투어길 △영화‧미술‧음악 치료 등이다.

마지막으로 환자 중심의 공간 및 서비스 디자인을 고려해 설계됐다는 점이다.

후마니타스암병원은 세계적인 공간디자이너 김영세 대표에게 디자인을 의뢰했다.

공간 및 서비스 디자인을 강조한 이유는 의료서비스의 대상과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환자경험의 가치가 중요해졌기 때문이라는 것이 경희의료원의 설명이다.

즉, 환자뿐 아니라 보호자 및 내원객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가 제공되고 진료영역에만 맞춰졌던 의료서비스가 환자를 접하는 모든 순간으로 범위가 넓어진 점을 착안해 설계된 것.

환자경험으로 계획한 대표적인 공간은 암병원 1층에 위치할 예정인 ‘신환센터’와 ‘이미지증진센터(Image Enhancement Center)’, ‘치유홀’ 등이다.

이미지증진센터는 가발, 헤어컷, 메이크업 등 병원 내 미용실 개념을 접목한 공간으로 환자 경험상 심적, 외적인 부분도 중요하다는 시각에서 마련됐다.

항암치료를 받는 암환자의 모발 손실과 체중 감소와 같은 외모 변화로 인한 관리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모든 서비스는 무상 제공이다.

이어 이미지증진센터는 잇츠어위그 박철균 대표와 연성대학교의 기부로 이뤄졌고 5층 전체를 차지하는 ‘치유홀’은 환자와 가족을 위한 치유프로그램 및 집중치료 공간이다.

치유홀에서는 15종의 치유프로그램, 암재활클리닉, 통증 및 림프부종치료실 등 암환자를 위한 치료와 지지공간으로 운영되며 온돌방 교육실을 구비해 암환자 운동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암환자와 가족을 위한 명상실도 마련돼 마음의 안정을 위한 공간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후마니타스암병원 요소별 세부 내용>

1. 미션: 암을 넘어선 삶(Life Beyond Cancer)

2. 규모: 약 1800평(지하 2층, 지상 7층), 암환자 전용 병상수 200병상

3. 시스템: 통합 암치료 시스템

(1) 14개 암 전문 클리닉 - 위암, 대장암, 췌담도암, 유방암, 간암, 폐암, 부인암, 두경부암, 비뇨기암, 식도암, 암스트레스, 암재활, 암성통증, 호스피스완화의료
(2) 주요 센터 - 첫방문센터, 한의면역암센터, 치과진료센터, 암치유센터 등
(3) 주요 교육 - 영양교육, 치유프로그램, 뷰티클리닉 등
(4) 치유 프로그램 - 뷰티클래스, 힐링투어길, 영양분석 및 쿠킹클래스, 영화치료, 힐링댄스, 웃음치료, 치유동물치료, 인생 및 직업상담, 음악치료, 미술치료 등 15종

4. 의료진: 의대 70명, 한방 36명, 치과 20명으로 구성(이중 암병원 전담 의료진은 40%)

5. 진료프로세스: 통합 암치료(의대병원+한방병원+치과병원), 세계 최초 암병원 '영국 로열 마스덴' 협력기반 화상협진 진료 및 임상시험 실시, 암면역치료 중심의 제넥신과 임상연구 및 암면역제재 개발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