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폄훼·음해 이중적 행태 지적…'임시대의원총회 결의문에 권익증진 목소리만 담겨' 비판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한의협이 의료계가 의사들의 의료사고와 범죄행위에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한의약에 대해서는 폄훼와 음해를 일삼는다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는 4일 성명서를 통해 의료계의 이 같은 이중적인 행태를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한의협은 지난 3일 개최된 대한의사협회 임시대의원총회 결의문에 감염사고, 의료사망사고, 대리수술, 마약류 불법 투여와 같은 중차대한 일에 대해서는 자성의 목소리가 없고 권익증진에 대한 내용만 담겨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한의협은 “9월부터 지금까지 한달 여 사이에 무려 10건이 넘는 병의원과 의사들의 의료관련 사고 및 범죄행위가 보도되고 있다”며 “국민의 불안과 공포를 잘 알고 있다면 임시대의원총회에서 정중한 대국민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의협은 이어 “임시총회 결의문에는 진료수가 정상화와 급여기준의 현실화, 진료 자율성 보장을 위한 심사기준과 심사제도 혁신 같은 사안들만 있다”며 “응급실 폭력행위의 경우에도 특단의 조치는 마련해 달라 요구 하면서 대리수술 문제 등에 의한 수술실 CCTV 설치는 반대하고 있는 것은 호소력이 없다”고 말했다.

특히 한의협은 최근 의협이 한의 의료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무개입을 선언한 것과 관련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의사들의 권익 찾기에만 급급한 부끄러운 민낯과 다름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의협은 “의료계는 이번 임시대의원총회에서 다시 한방과의 상생이나 의료인 간의 화합이 아닌 한의약 죽이기를 다시 언급했다”며 “안전성과 유효성이 충분히 검증된 한의약에 대한 폄훼와 억지주장을 중단할 것을 경고한다”고 언급했다.

즉, 한방특별회비로 명명된 10억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한의약 말살에 쏟지 말고 각종 의료사고 예방과 병의원 감염관리체계 강화, 대리수술 재발방지 교육 실시 등에 사용하라는 것.

한의협은 “의료계의 비상식적인 행보는 지금까지 기득권을 쥐고 의료를 독점해 온 기형적인 구조에서 기인했다”며 “갑질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국민의 진료선택권 보장과 진료편의성 증진을 위해 정부가 나서 근본적인 해결책을 하루빨리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