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보건의료학회, 민·관·학 협력 가능한 거버넌스·조직체 필요성 강조
학회 차원 소통 네트워크 강화 지속 다짐…남북 보건의료 협정도 시급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남한과 북한의 보건의료협력은 정부의 어느 한 부처나 특정 기관, 단체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어 이를 컨트롤 할 중심 타워와 거버넌스가 필수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단순히 일부 전문가들만의 개별 영역이 아닌 다양한 민·관·학 간의 네트워크 형성과 커뮤니케이션이 핵심이라는 의미이다.

이 같은 주장은 4일 연세대학교 알렌관에서 통일보건의료학회(이사장 전우택. 연세의대)가 개최한 ‘한반도 건강공동체 준비 저서 출간 기념 및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나왔다.

이날 통일보건의료학회는 남북한의 보건의료 협력은 많은 전문가들과 단체가 지혜를 모아야만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함과 동시에 이 같은 논의의 장이 시작될 수 있도록 학회 차원의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보건의료학회 신현영 홍보이사, 전우택 이사장, 김신곤 학술이사(사진 왼쪽부터)

전우택 이사장은 “남북 보건의료 협력을 위해 정부, 의사, 간호사, 약사 나아가 한의사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주체가 될 수 있지만 보건복지부, 의사협회, 간호협회, 약사회, 한의사협회 등 정식 조직들과는 별도의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정부는 복지부뿐만 아니라 기재부, 통일부, 외교부 등과도 연관돼 있으며 국내·외 시민단체 및 보건기구 등도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하고 있어 이를 아우를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실제로 통일보건의료학회 안에는 의사 이외에도 보건학 전문가, 간호사, NGO 관계자 등이 각자의 의견 개진과 논의를 위해 활동하고 있으며 한의학 분야 전문가들까지 참여를 독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우택 이사장은 “보건의료 네트워크 안에 있는 모든 영역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가는 것이 현재 우리 학회가 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일”이라며 “범정부 부처 간의 의견 조율이 필요한 부분이 있고 그 안에서 전문가들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조직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평양정상회담에서 보건의료 영역이 언급된 이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유관기관들의 움직임이 우후죽순처럼 나타나는 것을 경계하기도 한 통일보건의료학회이다.

김신곤 학술이사(고려의대)는 “한반도 건강공동체 준비를 위한 민관학 TFT가 존재해야 할 것”이라며 “남북한의 협력체가 구성되고 그 이전에 남한 내의 의견 조율과 조정이 필요하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김신곤 이사는 동서독이 통일 16년 이전에 체결한 것처럼 ‘보건의료 협정’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김 이사는 “동서독은 1974년에 맺은 보건협정이 통일을 이루는 데 실제적으로 큰 기여를 했다”며 “우선 국회에서 계류 중인 관련 법안이 통과되는 것이 우선이고 이를 계기로 공동의 협력을 할 수 있는 남북보건의료협정으로 이어졌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통일보건의료학회는 최근 ‘한반도 건강공동체 준비’라는 제목으로 학회가 지난 4년 여 간 연구하고 수집한 남북보건의료에 대한 모든 것을 집대성한 책자를 펴냈다.

이 책에는 총 22명의 전문가가 참여해 한반도 건강공동체 형성의 의미와 구체적인 추진방안, 질환별, 의료영역별, 이슈별 준비 방안 등 20가지 주제가 담겨있다.

전우택 이사장은 “통일 보건의료학회에서 그동안 각 영역에서 통일 관련 연구 활동을 하는 학자의 네트워크를 다진 모든 것이 포함됐다”며 “한 권의 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한반도 건강공동체를 준비하기 위해 더 많은 전문가들과 북한 보건의료 전문가들의 참여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