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유통업계와 상생 차원 결정…유통업계도 환영 의사 밝혀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쥴릭파마 행을 고민했던 GSK가 국내 의약품유통업체들과 계속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상생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GSK는 전국 거래 의약품유통업체들과 연장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각 의약품유통업체마다 계약기간과 의약품 유통비용이 상이해 정확한 사항은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현재 상황을 유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쥴릭파마가 GSK의 백신 제품을 유통중에 있어 전문의약품 유통을 강하게 추진했지만 GSK의 선택은 결국 국내 의약품유통업체였다.

GSK는 의약품 유통을 쥴릭파마를 통해 할 것을 검토했지만 국내 시장 상황 및 편의성, 수익성 등을 두루 고려, 의약품유통업체와 거래를 유지키로 한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한국의약품유통협회를 비롯해 약업발전협의회 등이 GSK에 의약품유통업체들과의 거래 유지에 대한 장점, 당위성 등을 적극적으로 어필한 것도 상당부분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의약품유통업체 관계자는 “GSK가 의약품유통업체와의 거래를 유지한 것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계약을 계기로 GSK와 의약품유통업체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등 파트너 관계가 한 차원 높은 단계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