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찾은 건강, 재활이 희망’ 주제 특강 및 재활학교 운영 활성화 방안 집중 논의
아이엠재활병원, 아이엠재활학교 개교 및 현판식 가져…고문·자문 위원 위촉 

청주 아이엠재활병원(병원장 우봉식)은 지난 20일 아이엠재활병원 7층 아브라함홀에서 '아이엠재활병원 개교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사진은 주요 참석 인사들의 개교 기념 테니프 커팅 모습)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청주 지역사회와 연계를 통한 회복기 환자들의 일상복귀를 돕는 아이엠재활학교가 9월 20일 개교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나섰다.

청주 아이엠재활병원(병원장 우봉식)은 이날 아이엠재활병원 7층 아브라함홀에서 동춘타악예술단의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아이엠재활학교 개교기념 테이프 커팅식과 현판식을 갖고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우봉식 아이엠재활학교 초대교장(아이엠재활병원 병원장) “앞으로 ‘아이엠재활학교’는 장애와 재활에 대한 의료적 이슈뿐만 아니라 환자의 인식과 가정환경 개선, 나아가 제도적 개선이나 사회적 인식을 높이기 위한 일을 지속적으로 해나가며, 우리 사회가 장애를 가진 이들의 삶을 따뜻하고 열린 마음으로 품어 줄 수 있기 바란다.”고 인사를 건넸다.

아이엠재활학교 현판식 장면.

이날 행사에 이장섭 충청북도 정무부지사, 강태재 충북시민재단 이사장, 육미선, 이상욱, 최경천, 허창원 충북도의원, 임은성, 유영경, 김기동 청주시의원 등 내빈들 뿐만 아니라 환자와 가족들까지 참석하여 아이엠재활학교 개교를 축하했다.

이장섭 충청북도 정무부지사는 축사에서 “환자와 보호자 교육을 위한 재활학교가 치료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고 의미 있는 재활학교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아이엠재활학교 위촉장 수여식에서는 고문으로 강태재 충북시민재단 이사장, 송기성 충북지체장애인협회 협회장, 자문으로 윤태림 청주대학교 물리치료학과 교수, 임은성 청주시의회 시의원, 유성종 충북지체장애인협회 사무처장, 이순희 청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관장 등이 위촉 됐다.

이어 건강한 지역사회 건설과 지체장애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아이엠재활병원과 충북지체장애인협회간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아이엠재활학교 개교식에 참석한 주요인사 및 환자들의 기념 촬영 모습.

아이엠재활학교 2부 행사로 ‘다시 찾은 건강, 재활이 희망입니다’ 라는 주제로 우봉식(아이엠재활병원 병원장/아이엠재활학교 초대교장)의 특별강연과 이기주(충북대 교수)의 ‘내 마음의 풍금소리’ 라는 테마가지고 환자와 보호자분들과 함께 동요를 부르며 개교식을 축하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선 ‘아이엠재활학교의 역할과 거는 기대’ 라는 주제의 토론회가 열렸다. 강태재 충북시민재단 이사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우봉식(아이엠재활병원 병원장/ 아이엠재활학교 초대교장), 이찬우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사무총장), 유영경(청주시의회 복지교육위원회 시의원), 윤태림 (청주대학교 물리치료학과 교수)가 토론자로 참석했다.

이찬우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사무총장은 “장애를 입은 후 재활학교의 생활이 처음에는 적응하기 쉽지 않겠지만 자율적으로 운영하면서 역할을 분담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재활학교 프로그램이 있다면 좋을 것 같다.”고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유영경 청주시의회 복지교육위원회 시의원은 “아이엠재활학교가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복지시설과 기관의 다양한 서비스 등의 정보가 교류 될 수 있는 역할이 되길 바라며, 재활병원과 재활학교가 제도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윤태림 청주대학교 물리치료학과 교수는 “아이엠재활학교의 개교는 매우 선진적인 생각이다.”재활학교를 통하여 장애를 입은 후 치료 뿐만 아니라 기능을 배우고, 사회성도 배우며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커리큘럼과 재원 마련이 중요하다.“ 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