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서비스 등 확대…세브란스 나눔 정신 실천 주력
윤동섭 강남세브란스병원장, 의료 서비스 환골탈태 의지 강조

“아직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이나 강남세브란스병원을 믿고 꾸준히 방문해주시는 환자들을 위해 진심이 담긴 편안함이 자랑인 의료기관이 될 수 있도록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로의 환골탈태를 이루겠습니다.”

윤동섭 강남세브란스병원 제 13대 병원장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지난 8월부터 강남세브란스병원을 이끌게 된 윤동섭 제 13대 병원장이 최근 본지(일간보사·의학신문)와 만난 자리에서 강남세브란스병원이 추구하는 가치와 계획, 미래 노력 등을 소개하며 밝힌 첫 마디다.

윤동섭 병원장이 강조한 강남세브란스의 핵심 방향은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를 통한 환골탈태’이다.

노후화된 시설 및 공간 부족 등 여러 제약에도 불구하고 강남세브란스병원을 찾는 많은 환자들을 위해서는 공간 탓만 할 것이 아니라,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해 현실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게 윤 병원장의 의지인 것.

실제로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으로서 의료진들의 우수한 수준에도 불구하고 시설과 구조로 인한 문제가 가중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공간 개발과 확장의 여지가 없다는 것이다.

윤동섭 병원장은 “물론 자체적인 수익성 향상 노력과 자금 투자를 통해 지속적인 공간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나 병원 내 부지 개발은 법적 용적률 상한인 250%를 초과해 공간 개선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병원 소유 부지인 매봉산 지하개발은 서울시의 ‘비오톱(biotope) 정책’ 등 개발 제한에 묶여 인허가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강남세브란스병원의 병상 가동률 및 진료수익은 꾸준히 최대치를 유지하고 있어, 공간 문제는 언제나 더욱 아쉬울 수밖에 없는 부분.

윤동섭 병원장은 “공간의 제한을 떠나 세브란스의 의술 자체만을 믿고 병원을 찾아오는 환자들에게 현재 제공할 수 있는 것은 ‘환자 중심 의료 서비스를 통한 불편 최소화’”고 강조했다.

■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로 잡을 두 마리 토끼 ‘환자안전’과 ‘편의’

이를 위해 윤동섭 병원장은 ‘환자 중심 의료 서비스’ 실현으로 환자안전과 편의를 모두 잡기 위한 노력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윤동섭 병원장의 설명에 따르면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시설 개선 및 리모델링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이미 전 병동에 대한 출입 통제 시스템이 설치돼 보호자 1인을 제외한 외부인의 출입을 차단하고 있는데, 이번 리모델링은 출입 차단에 따른 면회객의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각 병동마다 휴게실이 설치되는 방식으로 우선 공사 중이다.

강남세브란스 암병원 암예방정보센터 전경

항암 주사실 또한 확장·이전해 시설이 개선됐고, 암환자와 보호자에게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거나 고위험군의 암예방을 지원하는 ‘암예방정보센터’도 최근 새로 개설돼 주목 받은 바 있다.

내원객을 위한 편의시설도 개선됐다.

병원 지하 1층에 약 890㎡ 규모의 푸드코트와 델리존이 설치돼 한식, 중식, 일품, 죽, 분식 등 다양한 메뉴 선택의 폭이 넓어졌고 델리존에는 카페 및 베이커리가 운영되고 있다.

시설 개선 외에 무형의 서비스 개선도 강남세브란스병원의 자랑거리 중 하나이다.

환자 편의 증대를 위해 입원환자 컨시어지 서비스와 스마트 모바일 서비스 등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된 것.

입원환자 컨시어지 서비스는 퇴원 시 짐 운반을 도와주는 서비스로 서비스를 요청하면 도우미가 병실에서 원내 지정 장소까지 짐을 운반해준다.

또한 짐을 택배로 발송하기 원하는 경우에는 택배 발송도 돕고 있으며, SRT 수서역을 이용하는 고객은 열차 플랫폼과 역 외부 셔틀버스 승차장 간에도 짐 운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병원 1동 지하 2층에 설치된 24시간 이용 ‘무인 택배함’도 강남세브란스병원의 무형 서비스 특징이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모바일 진료카드 기능 및 예약, 진료 안내, 진료비 결제, 길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모바일 서비스도 있다.

진료 및 검사 일정 관리뿐만 아니라 건물 내부 길 안내, 내원 체크, 진료비 결제, 처방 조회까지 진료의 모든 절차가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이뤄지고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다.

이외에도 강남세브란스병원의 암병원 외래 시설도 개선될 예정이다.

현재 리모델링 공사가 진행 중인 암병원 외래는 설계에서부터 환자의 동선과 편의를 고려했으며, 암병원 외래는 환자 중심적인 공간으로 곧 다시 문을 연다.

윤동섭 병원장은 “환자안전을 위해 정해진 규정과 절차를 지키다 보면 환자도 불편을 일부분 느낄 수밖에 없다”며 “환자 안전의 중요성에 대해 환자도 진심으로 동의하고 자발적으로 따를 수 있도록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각종 편의 서비스를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윤 병원장은 이어 “아직 시설 개선 및 리모델링 공사가 진행 중이라 환자의 불편이 있을 수 있지만 이를 최소화하고 환자안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개선해야 할 부분이 여전히 많지만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로의 환골탈태를 위해 이제 첫 걸음을 내딛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