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민후 대표 “환자들에게 보상 지급하고 데이터 활용하는 허브 제공” 계획 발표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블록체인 기반 환자 네트워크 휴먼스케이프(대표 장민후)는 최근 열린 ‘2018 킨텍스 디지털 헬스케어 페어’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장민후 휴먼스케이프 대표가 전시회에서 발표하고 있는 모습.

이번 참가를 통해 휴먼스케이프는 4차산업혁명 내 헬스케어의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들의 모임에서 비전과 역량을 공유하며, 더 넓은 세상을 향해 네트워킹 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고 자평했다.

또한 전시회에서 장민후 대표는 헬스케어 빅데이터 관련 주제로 발표도 진행했다. 그는 “지금까지 의료 소비자인 환자 주권은 보건의료 현장의 사각지대 놓여 있었다”며 “휴먼스케이프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환자의 데이터 주권을 찾고, 가치 있는 PGHD(Patients Generated Health Data, 건강데이터)를 축적하며 의료연구 및 산업 발전에 기여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장민후 대표는 “휴먼스케이프는 개인 건강기록 서비스와 커뮤니티를 통해 난치와 희귀질환 환자들의 건강 정보를 모으고 데이터로 가공한다”며 “환자의 건강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제약사, 연구기관, 개인 연구자들이 환자들에게 직접 적절한 보상을 지급하고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허브를 제공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휴먼스케이프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치료법을 찾지 못한 전 세계 3억 5,000만 명의 환자들이 자신의 데이터로 신약 임상 참여와 같은 치료에 관한 기회를 얻을 수 있고, 자신의 건강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과 주권을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