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외과醫 한동석 회장, “중소병원 고충 빗발…병협 연결고리 역할할 것”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정부의 불합리한 의료정책으로 고충을 겪고 있는 신경외과 중소병원들이 대규모로 대한병원협회, 대한중소병원협회에 신규 가입해 영향력 확대에 나선다.

이들 중소병원은 병원계의 입장을 대변해 정부와 직접적으로 협상에 나서는 병협 내에서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고, 충분히 정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적이다.

이같은 연결고리 역할에는 대한신경외과의사회가 직접 나설 계획이다.

대한신경외과의사회 한동석 회장<사진>은 지난 16일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추계학술대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신경외과 중소병원들의 고충을 대변했다.

한동석 회장에 따르면 신경외과의사회 내부적으로 회원의 3분의 1 이상이 중소병원에 해당되며, 최근 각종 정부 정책에 대해 의사회 측으로 문의가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 회장은 “중소병원의 경우 스프링클러나 수술장 등 규제는 보다 강화된 반면 질평가를 통한 가산을 받을 명분이 없어 소외되고 있다”라며 “예를 들어 100~300베드 수준의 병원급에서는 감염관리, 수술장, 무균시스템 등 의료질평가향상금에는 해당되지 않을뿐더러 질평가를 받을 상황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결정은 정부의 MRI 급여화 정책이 촉진제가 됐다는 후문이다. MRI의 경우 수가만으로 가격이 조정되고 가산 수가가 없기 때문에 중소병원들은 직접적으로 타격을 입기 때문이다.

한 회장은 “MRI의 경우도 정부가 진정성 있게 급여화 과정을 거쳤다고 생각되나 실제로 중소병원들에 대한 대안은 마련해주진 못했다”라며 “질평가를 통해 보전을 못받는 중소병원들은 그대로 손해를 봐야하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시스템의 문제다. 특진료 등을 폐지할 때는 보상을 다 해줬고, 큰 병원들의 경우 차익이 생겼다”라며 “하지만 30베드 이상 300베드 이하 병원들은 어떤 보상도 받고 있지 못하다”라고 토로했다.

이에 따라 신경외과의사회에서는 중소병원 회원들의 입장이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제도권과 연결고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는 방침이다.

한 회장은 “의사회 입장에서는 회원들 중 상당수가 중소병원에 해당되기 때문에 의사회 측에서 이들을 정책적으로 배려해야한다고 생각한다”라며 “현재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는 입장으로 앞으로도 중소병원들의 고충을 함께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병협은 상급종병의 대표 역할을 하면서 중소병원이 다소 소외된 것이 사실”이라며 “물론 병협이 중소병원의 현안을 고민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이번을 계기로 더욱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실제로 요양병원을 제외한 1200여곳 중소병원중 협회에 미가입한 300~400곳이 자신들의 입장을 대변해줄 병협에 가입할 것으로 전망되며, 병협에서도 적극 수용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