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순회 설명회 가져..."집단적 행동 의지 강화해야"

[의학신문·일간보사=이균성 기자] 의사회원들의 단합과 소통을 위해 전국 시ㆍ도 의사회를 돌고 있는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11일 부산을 찾아 정부의 급진적 보장성 강화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강력한 투쟁을 통해서라도 문케어를 저지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최 회장은 이날 오후 8시 부산시의사회관 회의실에서 열린 '회원 의견수렴을 위한 전국순회 설명회'에서 의협의 당면과제와 이에 대한 집행부의 계획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

그는 우선 "회원과의 대화를 통해 현안을 정확히 파악하고 우리의 힘을 응축 시킴과 동시 향후 집단적 행동에 대한 의지를 강화하기 위해 부산에 왔다"고 밝혔다.

이어 가장 큰 현안인 '문재인 케어'에 대해 "지금까지 어느 정부에서도 유례가 없는 정책"이라며 "여기에는 다른 목적이 있다. 비급여를 통째로 없애고 지불제도를 행위별수가제에서 총액제한제로 바꾸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총액제한제는 환자에게 최선의 진료를 제공해야 하는 의사들의 의무와 권리를 제한하는 나쁜 정책"이라며 "따라서 우리는 현 정부가 추진하는 급진적 보장성 강화정책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계속된 질의 응답에서는 '정부와 협상이 잘 되지 않았을 때 대책은 무엇인지', '당ㆍ정ㆍ청간 논의되고 있는 원격의료에 대한 대응방안은 마련하고 있는가" 등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다.

최대집 회장은 "협상은 상대가 있기 때문에 기간을 못 박는 것은 리스크가 있다"고 전제한 뒤 "협상이 결렬될 경우 집단적 행동, 국민 1천만 서명운동 등 다양한 방식이 있다"고 말했다.

또 원격의료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여건상 국민들에게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만약 법안이 국회에서 발의된다면 문재인 케어와 함께 의료계 집단행동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정부 여당을 겨냥했다.

최 회장은 집단적 행동에 대해 "회원 50% 이상만 참여한다면 의미있는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며 "반정부 투쟁으로까지 선을 넘어선 안되지만 현 정부의 포퓰리즘 정책의 변경을 요청하는 모든 세력과 연대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논란이 되고 있는 의한정협의체 합의안, 국민 설득을 위한 의협의 대국민 홍보 부족, 일반회원과의 교류 미비 등 질책성 질문도 나왔다.

최대집 회장은 "의료일원화는 여러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의협은 시도의사회 회원이 중심이 되는 단체로 굳건히 단결하고 지속적으로 그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강대식 부산시의사회장을 비롯한 임원, 명예회장 고문 등 원로, 각 구군의사회 회장, 회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의협의 정책과 향후 행보에 큰 관심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