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깆부 등 3개 부처 협약, 방문간호 등 케어서비스 강화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복지부의 돌봄, 행안부의 자치, 국토부의 재생을 연계해 의료·요양·복지·주거 등 지역 기반의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누릴 수 있도록 협력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공공부문에서의 3개 부처 간 협력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사회복지 및 의료기관(돌봄·의료서비스 제공), 국토교통형 예비사회적기업(공간조성), 주민자치회(주민수요 발굴) 등 각 소관 분야의 민간부문과의 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돌봄·의료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이를 위한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서울 광진구 '공유공간 나눔'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3개 부처는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3개 부처 협력 시범사업 추진 △공모사업 간 연계 △지원조직 간 연계·협력 및 주민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방문간호 등 보건복지 케어서비스와 주거지원 통합 제공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각 부처는 시범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지역주민들의 케어수요 발굴 및 맞춤형 의료·복지서비스 연계를 지원(복지부)하고, 이를 위한 공간을 조성(국토부)하며,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행안부)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10월 커뮤니티케어 추진전략을 발표한 이후, 이를 토대로 내년 1월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며 사업을 선정할 때 행안부의 '주민자치형 커뮤니티케어'분야와 '도시 재생 뉴딜사업계획'을 심사과정에 반영한다.

한편 이날 3개 부처 협약이 체결된 서울 광진구의 '공유공간 나눔'은 ‘광진주민연대’, ‘사회적협동조합 도우누리’ 등 사회적 경제주체들이 함께 입주한 공간으로 돌봄센터 및 병원·약국이 있어 주민들에게 체계적인 돌봄·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곳이다.

소재지인 광진구의 지역 인구가 감소하고 도시쇠퇴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공유공간 나눔'은 지역주민들이 보다 나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도록 사회적 경제가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대표 사례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