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메르스 사태 반복되지 않도록 촘촘한 방역체계 갖춰야”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국내에서 3년 만에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정부가 보다 촘촘한 방역체계를 갖춰야한다는 의료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메르스 확진자 본인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삼성서울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다는 것은 해외 유입 감염병에 대한 검역 관리의 실패 사례라고 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한의사협회는 10일 “메르스 확진자가 스스로 공항에서 바로 삼성서울병원으로 이동해 의료진의 신속한 대처 속에 초기 확산은 막을 수 있었지만 공항 검역 단계에서 걸러지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물론 이번 메르스 확진 사례는 주요 증상인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통상적인 감시와 선별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예외적인 경우다.

하지만 메르스 확진자의 중동 방문 이력과 복통-설사를 호소했다는 점을 보다 주의 깊게 살폈더라면 검역단계에서 보다 철저하게 대응할 수 있었다는 게 의협 측 주장이다.

의협은 “환자가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전 많은 인구가 유입되는 공항에서의 확산방지가 무엇보다 중요한만큼 검역당국의 보다 세심한 검역관리가 필요하다”며 “메르스 질환을 포함 해외 유입 감염병의 검역 선별기준과 지침을 의학적 기준에 의거해 개선해야한다”고 피력했다.

또 의협은 “오염지역 경유 또는 체류 입국자가 검역신고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인 건강상태 질문서에 ‘오염지역 현지 의료기관 방문력’ 항목을 포함해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국가 간 방역체계 공조를 통해 현지방문 의료기관에 대한 추적 관찰이 함께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의협은 이러한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의료계와 검역당국 그리고 질병관리본부가 함께 ‘해외유입 감염병 검역 및 관리기준 개선위원회’를 구성할 것도 제안했다.

아울러 의협은 메르스 사태와 같은 국가적 재난위기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보건부를 분리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도 제기했다.

의협은 “메르스 사태와 같은 국가적 재난위기 상황에서 보건과 복지 분야가 공존하는 정부 조직체계로 인해 신종 감염병 확산의 조기 대응이 미흡하다”라며 “복지부에서 보건부를 분리해 전문성을 높이고, 보건소도 진료가 아닌 감염병 예방이라는 본연의 역할을 충실해야한다”고 제언했다.

끝으로 의협은 “이번 메르스 발생을 계기로 지난 3년 동안의 국가방역체계 개선을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의료계는 정부와도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메르스 확산 방지와 국민의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